[2014부산모터쇼]현대차, 세계 첫 공개 'AG' 사양은?

그랜저 디젤 공개, 하이브리드·가솔린·디젤 라인업 완성…전륜 구동 방식 플래그십 세단 AG 눈길

현대차가 2014 부산모터쇼에서 공개한 AG(사진 왼쪽)와 그랜저 디젤(사진 오른쪽) 옆에서 모델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는 모습.

현대차가 2014 부산모터쇼에서 공개한 AG(사진 왼쪽)와 그랜저 디젤(사진 오른쪽) 옆에서 모델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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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현대자동차가 부산모터쇼에서 동력성능, 정숙성, 경제성의 3박자를 갖춘 '그랜저 디젤 모델'을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차 는 29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개막한 '2014 부산모터쇼(Busan International Motor Show 2014)' 언론공개 행사를 통해 그랜저 디젤 모델을 비롯한 2015년형 그랜저를 선보였다.현대차는 또 전륜 구동 방식의 플래그십 세단인 AG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으며, 지난 3월 제네바 모터쇼를 통해 첫 선을 보였던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콘셉트카 인트라도를 아시아 최초로 선보였다.

김충호 현대차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현대차는 날로 치열해지는 시장 상황과 경쟁 속에서 고객을 최우선의 가치로 두고 기본에 충실한 자동차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오늘 여러분께 선보이는 2015년형 그랜저와 AG는 고객들의 요구와 목소리를 적극 담아 탄생한 현대차의 결과물"이라고 말했다.

2015년형 그랜저는 성능과 사양을 대폭 보강하고 전면 및 후면부 디자인을 일부 변경해 동급 최고의 상품성으로 재탄생했다.특히 국내 업체 최초로 준대형 승용 디젤 모델을 선보여, 뛰어난 상품성은 물론 높은 경제성을 갖춘 프리미엄 준대형 세단을 원하는 고객들을 겨냥했다. 신규 디젤 엔진 추가로 2015년형 그랜저는 가솔린, 디젤, 하이브리드 등 다양한 엔진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현대차가 2014 부산모터쇼에서 공개한 그랜저 디젤(사진 가운데) 옆에서 모델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는 모습.

현대차가 2014 부산모터쇼에서 공개한 그랜저 디젤(사진 가운데) 옆에서 모델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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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형 그랜저는 최고출력 202마력, 최대토크 45.0㎏·m 연비 14.0㎞/ℓ의 R2.2 E-VGT 디젤 엔진을 새롭게 추가했다. R2.2 E-VGT 디젤 엔진은 유로 6 배기가스 기준을 충족하는 현대차 최초의 클린 디젤 엔진이다. 힘 있고 여유로운 동력성능과 정숙성, 경제성을 갖춘 그랜저 디젤 모델은 합리적인 비용의 프리미엄 디젤 세단을 원하는 고객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가솔린 모델 또한 기존에 적용되던 엔진을 개선, 1500rpm대 저중속 영역에서의 성능을 강화한 세타 II 2.4 GDI 엔진을 탑재해 실사용 구간에서 더욱 경쾌한 가속감과 향상된 주행성능을 제공한다.

신규 세타 II 2.4 GDI 엔진은 최고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24.6㎏·m, 연비 11.3㎞/ℓ의 우수한 동력성능 및 연비 효율을 확보했다.

2015년형 그랜저는 기존 모델의 역동성과 고급스러움을 살리면서, 전장을 10㎜ 늘리고 전·후면부에 신규 디자인의 범퍼를 적용해 보다 풍부한 볼륨감과 웅장함이 느껴지도록 했다.

전면부에는 발광다이오드(LED) 포그램프를 새롭게 탑재해 최첨단의 느낌과 함께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측면부 알루미늄 휠 및 후면부 머플러 디자인도 변경됐다.

실내는 가로형 레이아웃을 적용해 안정감을 강조했으며 상단 에어벤트를 비롯해 보다 간결하게 디자인 된 센터페시아를 통해 심플한 멋을 추구했다.

2015년형 그랜저는 파워 스티어링 성능을 개선해 보다 신속하고 안정적인 핸들링 성능과 부드러운 조향감을 제공한다.

▲시야 사각지대 차량이나 후방에서 고속으로 접근하는 차량 등을 감지해 운전자에게 경보하는 후측방 경보 시스템(BSD) ▲방향지시등을 작동하지 않은 상태에서 차선을 넘어가는 경우 경보를 알려주는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S) ▲평행주차, 직각주차, 출차를 도와주는 어드밴스드 주차 조향 보조시스템(ASPAS) ▲운전자가 스마트키를 소지하고 차량 트렁크 주변에 3초 이상 머물때 트렁크가 자동으로 열리는 스마트 트렁크 시스템'도 추가 적용됐다.

현대차가 2014 부산모터쇼에서 공개한 AG(사진 가운데) 옆에서 모델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는 모습.

현대차가 2014 부산모터쇼에서 공개한 AG(사진 가운데) 옆에서 모델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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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는 올해 연말 출시 예정인 신차 AG도 부산모터쇼를 통해 세계 최초로 공개됐다.

AG는 최첨단 편의사양 및 정숙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승차감을 갖춘 전륜 구동 플래그십 프리미엄 세단이다. 현대차의 새로운 디자인 철학인 플루이딕 스컬프처 2.0(Fluidic Sculpture 2.0)을 적용해 심플하면서도 품격 있는 디자인을 갖췄다.

현대차는 AG 출시를 통해 고급 세단을 희망하는 고객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는 동시에 프리미엄 브랜드로서의 이미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3월 제네바 모터쇼를 통해 첫 선을 보였던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콘셉트카 인트라도(Intrado, HED-9)도 아시아 최초로 공개됐다.

인트라도는 현대차 유럽디자인센터, 한국 남양연구소, 유럽기술연구소가 협업을 통해 개발한 소형 스포츠유틸리티(SUV) 콘셉트카다. 절제미와 역동성이 조화를 이룬 디자인, 첨단 소재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초경량 차체 설계, 우수한 친환경성과 효율성을 자랑하는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이 특징이다.

전장 4170㎜, 전폭 1850㎜, 전고 1565㎜, 축거 2620㎜의 인트라도는 차량 내부에 탄소섬유 소재가 적용된 차체를 그대로 노출시키고 강렬한 오렌지 색을 사용하는 등 기능적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미래 지향적 디자인을 구현했다.

인트라도는 36㎾급 차세대 리튬이온 배터리를 적용했으며 1회 수소 완전 충전할 경우 최대 600㎞ 이상 주행이 가능하다. 가솔린 연비 기준으로 환산하면 40㎞/ℓ에 달한다.

현대차가 선보인 고성능 쇼카 벨로스터 미드십은 전장 4220㎜, 전폭 1865㎜, 전고 1340㎜의 크기로, 300마력급의 터보차저를 장착한 고성능 세타 2.0 GDI 엔진을 탑재해 폭발적인 동력성능을 자랑한다.

▲고성능 쇽업쇼버 및 브레이크 ▲경량 알루미늄 서스펜션 ▲고강성 차체 등을 적용해 주행시 민첩성과 선회 한계 성능을 극대화 시켰다.

현대차는 이번 부산모터쇼에서 승용관 2950㎡, 상용관 400㎡의 전시 공간을 마련하고 승용 22대, 상용 3대 등 완성차 25대와 다양한 전시물을 선보인다.

가로 97m, 세로 30.5m의 크기로 듀얼 브릴리언트(Dual Brilliant) '∞'을 콘셉트로 제작된 현대차 전시관은 '0(기본기)'에서 시작해 무한한 가능성인 '∞'로 진화한다는 의미를 전시관 디자인으로 구현했다. 신차 및 신기술, 월드컵 및 모터스포츠를 주제로 전시관을 독립된 2개의 공간으로 구성해 관람객들이 현대차의 기술력과 진정성을 효과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했다.

현대차 부스는 2015년형 그랜저 및 AG가 전시되는 메인 스테이지를 비롯해 콘셉트카 존, 프리미엄 존, PYL존, RV존, 친환경존, 모터스포츠존, 월드컵존 등으로 구성돼 있다.

현대차는 또 400㎡의 상용차 전시관을 별도로 마련해 최고급 대형트럭 트라고 엑시언트(Trago Xcient) 2대와 높은 친환경성을 자랑하는 CNG 하이브리드 버스 1대를 전시했다.



부산=임선태 기자 neojwalk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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