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소비경기가 4분기까지 지속될 것이라며 유통주에 대해 비중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최선호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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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꼽혔다.
7일 한국투자증권에 따르면 올 3분기 현재 백화점 총매출과 기존점매출 신장률은 각각 13%, 10% 전후를 유지하고 있으며 할인점도 각각 8%, 6%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홈쇼핑 취급고는 32% 성장을 나타냈다 여영상 애널리스트는 "소비경기 호조는 4분기까지 지속될 전망"이라며 "가처분소득의 증가와 높은 소비심리, 외국인 관광객의 국내소비가 주요 요인이며, 주가지수 상승에 따른 소비도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여 애널리스트는 "해외에서의 성장에 주목해야 한다"며 "국내 소매업체들의 중국 사업은 시장 진입 단계에서 성장기로 접어들고 있고 중국 소비 증가와 함께 고성장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그 선두에 CJ오쇼핑이 있으며 롯데쇼핑이 속도를 내고 있다고 분석했다. CJ오쇼핑은 상해에서의 고성장을 바탕으로 주변지역과 화북, 남방 지역으로의 확장을 꾀하고 있고 외형성장과 함께 순이익도 늘어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또 롯데쇼핑은 2007년 마르코, 2009년 타임즈 인수로 빠른 시장 진입에 성공했고, 신규 출점 확대로 성장궤도에 진입할 것으로 관측했다.
소비경기 호조는 백화점과 홈쇼핑 매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증권은 올 백화점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2.4% 늘어난 24조원으로 예상하고 백화점 3사의 성장률은 그보다 더 높은 16.9%로 추정했다.
또 홈쇼핑 시장규모도 25.5% 늘어난 7조3000억원으로 예상했다. 5개 홈쇼핑 업체 모두 높은 성장을 나타내고 있으며, 올해 CJ오쇼핑의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1246억원 (21.7% 전년동기), 1019억원 (29.6%)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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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대해 매수의견도 제시했다. 신세계백화점은 백화점 3사 중 가장 높은 신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마트의 고객 트래픽 증가에 따른 외형성장도 지속되고 있다고 판단했다. 현대백화점은 외형성장에 주목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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