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코로나 뚫고 날았다

지난해 영업이익률 13.84% 최대
영업이익 1021% 급증
항공화물 운임 폭증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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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이 지난해 코로나19 여파 속에서도 역대 최대 이익률을 거뒀다. 국제선 여객수요 감소를 극복하기 위한 화물수송 강화 전략이 항공화물 운임상승과 맞물려 실적을 크게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14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대한항공 의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률은 13.84%로 추정됐다. 영업이익률은 전체 매출에서 영업이익이 차지하는 비중으로 기업의 영업활동에 따른 수익성을 나타내는 지표다.

대한항공 이 두 자릿수의 연간 영업이익률을 기록한 건 이번이 처음으로, 2016년 달성한 최고치(9.55%)보다 4.29%포인트 높다. 고정영업비가 높고 영업마진이 낮은 수익구조로 세계 항공업계의 영업이익률이 평균 4%대인 점과 비교하면 이례적인 수치다. 대한항공 의 지난해 연간 매출(연결 기준) 추정액은 총 8조8192억원, 영업이익은 1조2209억원으로 집계됐다. 매출은 전년 대비 15.9%, 영업이익은 무려 1021.1% 급증한 것으로 추산된다.


대한항공 이 사상 최대 영업이익률을 기록한 건 코로나19 확산 이후 경기 회복에 따른 항공화물 물동량 증가로 운임이 폭발적으로 상승했기 때문이다. 홍콩에서 발표하는 항공 화물운송 지수인 TAC인덱스의 지난달 홍콩~북미 노선 운임은 ㎏당 12.72달러로 역대 최고가를 경신했다.


대한항공 은 지난해부터 항공 화물사업을 강화, 기존 보유한 화물전용기는 물론 국내 최초로 좌석을 떼어낸 개조화물기와 좌석 위 특수장비를 설치한 카고시트백 여객기 등을 투입했다. 현재 대한항공 은 화물기 B747F(4대), B747-8F(7대), B777F(12대) 등 총 23대와 B777(10대), A330(6대) 등 총 16대의 화물전용 여객기를 보유하고 있다.

주로 동남아 지역으로 글로벌 기업의 IT, 자동차 부품 등을 실어나르고, 남미 지역으로는 휴대폰 부품 등 주요 공산품을 미국을 경유해 브라질까지 운송해 수익을 높였다. 3국간 화물 수송도 확대하고 있다. 인천에서 출발해 베트남, 인도, 유럽 등으로 수송 범위를 넓혀 노선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이다.


대한항공 은 이에 힘입어 지난해 3분기 누적 매출의 76.2%인 4조5141억원을 화물사업을 통해 올렸다. 같은 기간 화물사업의 영업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62.4% 급증하며 실질적인 캐시카우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또 화물사업 강화는 인건비 및 시설 이용료 등 여객 수송 관련 비용을 줄이는 데도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전 세계 물동량 증가로 컨테이너선에 이어 항공 화물까지 운임이 급등하고 있다"며 " 대한항공 은 발빠른 대처로 올해에도 누적 매출 10조5000억원 이상, 영업이익 1조원대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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