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사다난했던 신축년 '소띠 해'가 저물어가고 있다. 올 한해도 작년과 같이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언제 끝날지 예측 불가능한 한해가 이어졌다. 직격탄을 맞은 여행업계와 항공업계는 위드 코로나 시행으로 기대감을 높혔지만 변이 바이러스가 걸림돌이 됐다. 다가오는 임인년 새해에는 흑호의 기운으로 다시 힘차게 날아오르는 항공업계를 바라본다. 사진은 인천공항에서 착륙하는 항공기들의 궤적을 촬영해 합성했다./영종도=김현민 기자 kimhyun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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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민지 기자]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세계 각국이 다시 빗장을 걸어 잠그고 있지만 항공주에 대한 투심은 더 살아나는 모습이다.
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30일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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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가는 한 달 새 10.75% 상승한 2만9350원을 가리켰다. 최근 공정거래위원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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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의 조건부 결합을 승인 결과를 두고 변동성을 보이기도 했지만, 지난달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2만6000원 부근까지 추락했던 주가를 고려하면 한 달 만에 급반등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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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같은 기간 10% 상승하며 오름세를 이어갔다.
코로나19로 실적에 큰 타격을 받았던 저비용항공사(LCC)들의 주가도 상승세다. 한 달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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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등도 오름세를 이어갔다. 강화된 방역 지침과 줄지 않는 코로나19 확진자 수에도 항공주 투심은 오히려 확대되는 모습이다.
미국 조 바이든 대통령이 오미크론을 이유로 경제 봉쇄 조치에 나서지 않겠다고 밝힌 데 이어 오미크론의 중증도가 예상보다 낮게 나타나면서 내년 항공업 반등에 대한 기대감이 확대된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 증시서 주요 항공주들의 주가 추이를 보면 델타항공은 한 달 새 8% 올랐고, 유나이티드 에어라인 홀딩스도 5% 상승했다. 화이자의 코로나19 알약 치료제가 미국 당국에 이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승인을 받자 국내 항공주 주가엔 탄력이 더해졌다.
증권가에선 당분간은 경제 재개 기대감이 지속되면서 항공주에 대한 투심이 개선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장기적으론 재무구조와 실적 안정성이 높은 FCC에 관심을 확대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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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경우 여객 수요 회복에 관계없이 항공 화물운임 상승으로 시장 예상 수준을 넘어서는 실적을 내놓고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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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의 결합 불확실성이 완화돼 관심을 확대해볼 만하다. 강성진 KB증권 연구원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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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화물사업서 초호황을 누리고 있고, 국제 여객기 운항이 본격 재가동될 경우 폭발적인 수혜를 입을 수 있으며, 인수에 따른 연결 영업이익 증가 효과가 기대된다"며 "공정위 인수와 관련해 공항 슬롯, 운수권 일부 반납은 주가에 선반영됐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축소됐다고 보고 호재에 주목해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민지 기자 mi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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