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제품 소비촉진을 위한 행사인 '9월 동행축제'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중소벤처기업부는 9월 동행축제(8.28~9.28)가 32일간 온·오프라인 직접매출 7172억원을 기록하는 등 총 매출 2조 4284억원을 달성하며 막을 내렸다고 15일 밝혔다.
세부적으로는 온라인기획전, TV홈쇼핑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한 매출 6024억원과 지역행사 판촉행사 등 오프라인 매출 1148억원 등 온·오프라인 매출이 7172억원을 기록했다. 온누리상품권도 1조 3920억원이 판매되는 등 간접적으로 도움을 주었다.
이번 9월 동행축제는 그간 국내에서만 개최했던 개막행사를 최초로 해외(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했다. 현지 수출상담회 및 팝업스토어, 소공인 전용매장 개점 등 중소기업·소상공인의 해외 판로개척을 지원하는 등 동행축제를 글로벌 축제로 확장했다.
동행축제 기간, 외식 및 장보기 부담 완화를 위해 카드사와의 협업을 확대하여 백년가게(BC·농협카드), 전통시장·상점가(신한·국민)에서 다양한 할인과 이벤트를 추진하는 등 소비자 혜택을 강화했다.
또한, 지역축제와 전통시장 야시장, 골목상권과 연계한 소상공인·전통시장 판촉전 행사를 전년보다 확대하고, 대형 유통사와의 상생기획전을 2배로 확대하는 등 지역경제와 전통시장·골목상권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전국 곳곳에서 축제의 열기를 이어갔다.
다양한 숏폼 영상을 활용한 이색홍보도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전국 34개 야시장의 먹거리와 즐길거리를 모아서 소개한 ‘별별야시장’ 쇼츠(189만회)와 청계광장 판매전에서 진행한 동행 양궁 이벤트로 엮은 ‘내 꿈은 양궁선수’ 쇼츠(123만회) 등 13편의 쇼츠영상들이 총 954만회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동행축제의 첫 해외 특별행사에 함께 참여한 이주훈 설랩 대표는 “수출상담회를 통해 현지 바이어와 지속 협의 중으로, 연내 1000만원 상당의 계약을 진행할 것 같다”며 “매출 또한 전년동월 대비 약 50% 상승하여 큰 도움을 받았다”라고 전했다.
원영준 중기부 소상공인정책실장은 “9월 동행축제를 위해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말씀을 드린다”라며 “동행축제가 중소기업·소상공인분들의 판로 확대 뿐 아니라, 내수를 넘어 해외로도 진출할 수 있는 플랫폼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10월 징검다리 연휴를 맞아 10월 6일까지 연장한 기간에는 온·오프라인 1140억원, 온누리상품권 680억원 등 총 1820억원의 직·간접 매출을 기록하며,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판매에 도움을 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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