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협력업체 근로자 보호를 위한 상생협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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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은행은 콜센터 협력업체 및 협력업체 근로자와 함께 고객 응대 근로자 보호를 위한 상생 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은 협력업체에서 근무하는 고객 응대 근로자 보호 및 이해관계자들과 상호협력 관계를 구축해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하는 등 사회적 책임을 적극 이행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에 체결한 상생 협약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송 박홍배 의원과의 간담회를 통해 마련됐다. KB국민은행은 협력업체 평가에 근로자 보호 조치 항목을 신설하고 근로자가 참석하는 간담회를 연 2회 개최할 예정이다. 협력업체는 노사가 참여하는 태스크포스를 연내 구성해 고객 응대 근로자 보호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협력업체와 협력업체 근로자 사이에 제기된 모든 소송을 취하하기로 했다.


박홍배 의원은 "감정노동의 외주화로 고객 응대 노동자들이 겪는 어려움이 커지는 현실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다"며 "이번 상생 협약은 감정노동자 보호를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사회적 약자 보호와 신뢰를 바탕으로 더 나은 문화를 만들어 나가려는 모두의 노력을 반영한 결과"라며 "KB국민은행은 상생 협약 외에도 협력업체와 협력업체 근로자가 건전한 상생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고 사회구성원이 다 같이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경영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 저소득 청소년에게 장학금을 전달하고 미래를 지원하는 'KB두드림스타'를 2009년부터 16년간 진행해왔다. 참가자 중 공인회계사에 합격한 사례가 있을 만큼 개별 진로 및 진학 성장 컨설팅을 통해 체계적인 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또 대학교에 입학한 장애를 가진 학생들에게 개강 전후로 노트북을 비롯해 대학 생활에 필요한 전자기기도 지원하고 있다. 이 밖에도 ESG 동반성장 채용 운영, 장애인 채용 시 우대 가점 적용, 장애인 고용 컨설팅센터와 협업을 통한 직무발굴 등 장애인 채용 확대에 힘쓰고 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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