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꼰대희'에 3500만원 건넸다…유튜브에 수천만원 쏟는 지자체

지자체는 홍보 예산 '유튜브'에 투입 중
유튜버 협찬, 광고, 스튜디오 구축까지
전문가 "구체적 전략 부재…전문성 관건"

지방자치단체들이 유튜브에 푹 빠졌다. 일명 '충주맨'으로 불리는 충주시 공식 유튜브가 화제를 불러일으키자 너도나도 지역 알리기에 여념이 없는 모습이다. 일부 유명 유튜버들의 협찬 영상이나 유튜브 광고를 만드는 데 수천만원의 예산을 쓰거나, 자체 채널 구독자 수를 매월 집계하며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유튜브는 지역 홍보를 위한 효과적인 수단일까, 아니면 국민의 혈세가 애먼 곳에 쓰이고 있다고 봐야 할까.


개그맨 김대희가 진행하는 유튜브 채널 '꼰대희'

개그맨 김대희가 진행하는 유튜브 채널 '꼰대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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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보령시는 지난달 개그맨 김대희가 진행하는 유튜브 채널 '꼰대희'를 통해 지역 축제와 관광명소, 먹거리 등을 알렸다. 지난달 31일에 게재된 12분가량의 동영상 한편에 투입한 예산은 3500만원이다. 보령시 홍보 예산과 충청남도청 관광과 예산이 반반씩 집행됐다.

충남 보령시의 유튜브 채널 '꼰대희' 협찬 영상 제작 관련 문서 일부

충남 보령시의 유튜브 채널 '꼰대희' 협찬 영상 제작 관련 문서 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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꼰대희는 8월 기준 구독자 168만명을 보유한 유튜브 채널로 20·30세대의 호응이 높은 편이다. 보령시는 관광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젊은 층을 대상으로 시를 홍보하기 위해 영상 제작 협찬을 결정했다. 보령시 관계자는 "여름 휴가철 맞아 유튜브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활용해 시를 알리고자 콘텐츠를 제작했다"고 밝혔다.


충남도청는 지자체 공식 유튜브 '충남TV'를 운영하고 있다. 매월 구독자 수와 조회 수를 집계하며 성과를 평가하고 있다. 유입경로별 시청 현황과 국가별, 연령별 시청 현황 등을 전달과 비교해 보고서 형식으로 만들 정도다. 게재한 콘텐츠별로 조회 수와 시청 시간까지 꼼꼼하게 분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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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도청은 충남을 알리기 위해 올해 예산 5000만원을 유튜브 홍보 마케팅 사업에 집행했다. 도에서 추진하는 정책과 사업 등을 알리고 충남TV를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유튜브 광고를 제작·유통하는 사업이다. 동영상 광고를 5초간 재생한 후 건너뛰기가 가능한데, 이용자가 광고 동영상을 30초 이상 시청하면 과금되는 방식이다. 광고 영상물 제작에 400여만원, 유튜브 광고 비용에 4500만원 정도가 쓰였다.

전라남도청은 최근 도정 홍보 유튜브 콘텐츠 제작을 위한 스튜디오 구축 공사를 하는 데 약 4000만원의 예산을 썼다. 보안을 위해 스튜디오 출입문을 세이프강화도어로 바꾸고 내부에 에어컨을 설치하는 등 유튜브 제작을 위해 만반의 준비를 했다.


충남도의회 역시 내년부터 유튜브 채널에 의원들의 조례를 소개하는 콘텐츠 제작 계획을 짰다. 의원들이 발의한 조례안을 인터뷰와 예능 형식으로 재미있게 알리겠다는 취지다. 소요 예산은 5000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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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유튜브는 영상 콘텐츠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고 다양한 소비층을 공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지자체의 주요 홍보 수단으로 쓰이고 있다. 충주맨의 경우 1년 예산 60만원으로 충주시 인구의 3배에 달하는 구독자를 확보한 것으로 유명하다. 하지만 유튜브 홍보가 항상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대구시 군위군은 앞서 유튜버 '피식대학' 채널을 통해 군을 홍보하는 영상을 계획했다가, 피식대학이 각종 논란에 휩싸이면서 콘텐츠 게재와 예산 집행(7200만원)을 취소한 바 있다.


김용희 숭실대 경영학과 교수는 지역의 유튜브 홍보 사업에 대해 "화제성을 일으켜 사용자의 접근 가능성을 높이려는 생각이지만, 구체적인 전략이 부재하다는 점이 문제"라며 "충주시 사례를 무작정 쫓다간 대중들은 피로감을 느끼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기발한 아이디어와 진정성을 갖췄는지, 그리고 지자체장이 바뀌어도 전문성을 갖고 지속적인 홍보를 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라고 제언했다.


전라남도청의 유튜브 전용 스튜디오 구축 공사 계획서

전라남도청의 유튜브 전용 스튜디오 구축 공사 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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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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