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투자증권은 30일 쏘카 에 대해 '2.0 전략'을 계획대로 진행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쏘카는 1분기에 매출액 906억원, 영업손실 108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5.7% 늘었고 적자 규모는 커졌다.
조대형 DS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고차 매각에 따른 매출액은 전년 동기 118억원에서 올 1분기 3억원으로 감소했다"며 "카셰어링 매출액이 83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1% 늘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단기 카셰어링과 쏘카 플랜의 유기적 연동을 위해 이연된 중고차 매각이 본격적으로 재개되는 시점은 내년일 것"이라며 "차량과 이용자의 생애주기가치(LTV)를 극대화하는 전략 효과가 가시화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올해 매출액 4409억원, 영업이익 4억원을 달성할 것"이라며 "지난해보다 매출액은 10.6% 늘고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할 것"이라고 추정했다.
조 연구원은 "중고차 매각 실적 이연과 마케팅 확대로 인한 비용 증가에 따라 올해는 소폭의 흑자 전환을 예상한다"며 "카셰어링 부문 수익성은 꾸준하게 개선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쏘카 2.0을 위한 투자 성과가 확인되고 있다"며 "올해 1분기 평균 6800대 수준까지 늘어난 쏘카 플랜으로 카셰어링 이익률은 전년 동기 대비 2.6%포인트(p)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