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남산 곤돌라 하반기 착공… 운영수익 '남산' 보전에 활용한다

'남산공원 보전 및 이용에 관한 기본 조례' 공포
운영수익금 전액 남산 생태환경 보전 활용 근거
공공성·유지관리 위해 서울시설공단에 운영위탁

서울시가 남산 곤돌라 운영으로 발생한 수익을 남산생태환경 보전 사업에만 활용하기로 했다. 관련 시 조례를 만들어 남산 곤돌라 설치를 위한 제도적 근거를 마련한 것으로 이르면 올 하반기 본격 착공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19일 서울시는 남산 곤돌라 운영수익을 남산 생태환경 보전 등 공공재원으로 활용하는 근거를 담은 '서울특별시 남산공원 보전 및 이용에 관한 기본 조례'를 제정해 오는 20일 공포한다고 밝혔다.

서울시, 남산 곤돌라 하반기 착공… 운영수익 '남산' 보전에 활용한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에 제정된 조례에는 남산공원의 생태계를 회복하고 자연과 사람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등의 기본 원칙을 비롯해 ▲남산공원 기본계획 수립 ▲생태환경 보전 및 여가공간조성 사업 ▲곤돌라 설치 및 운영 ▲곤돌라 수입금의 사용 ▲남산발전위원회 설치·운영의 내용이 담겼다.

특히 남산 곤돌라 운영으로 발생한 수익을 남산생태환경 보전사업 등에만 활용하는 제도적 근거를 마련했다는 게 핵심이다. 도시재생기금 내 남산생태여가계정을 신설해 곤돌라 운영에 따른 수입금을 별도로 관리 ·운용하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서울특별시 도시재생기금 설치 및 운용에 관한 조례' 일부를 개정해 도시재생기금 남산생태여가계정의 관리·운용에 관한 내용을 구체화하고 도시재생기금 운용의 명확성과 효율성을 높였다.


또한 남산공원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보전·관리하기 위해 '남산공원 기본계획'도 5년마다 수립하기로 했다. '생태환경 보전'과 '여가공간조성' 등 남산 곤돌라 운영수익으로 시행할 다양한 사업이 포함될 예정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남산공원 기본계획'에는 남산공원 발전을 위한 기본목표 및 추진방향, 생태환경 보전에 관한 사항, 여가공간 조성 및 활용계획 등의 내용이 담긴다. 여기에는 생태·경관보전지역의 종합관리, 생태환경 회복사업 등의 계획안은 물론, 여가공간 신규 조성이나 정비 및 유지관리 방안 등도 포함된다.


공공성 및 유지관리를 위한 방안도 추진한다. 곤돌라 운영 공공성 확보와 하부승강장이 위치할 예장공원(명동역 1번 출구 200m거리)과 인접한 공영버스주차장 유지관리 등을 고려해 남산 곤돌라를 서울시설공단에 위탁 운영할 계획이다. 앞서 서울시의회는 지난 제323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남산 곤돌라 관리·운영 사무의 서울시설공단 대행 동의안'을 의결했다. 서울시는 오는 6월 말 남산 곤돌라 운영에 관한 위탁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공사는 하반기부터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단독 입찰한 신동아건설에 대한 입찰 참가 자격 사전 심사가 진행되고 있다. 김승원 서울시 균형발전본부장은 "생태와 여가가 조화를 이루는 '지속가능한 남산 프로젝트' 핵심인 곤돌라 운영수익을 생태환경 보전 등 공공재원으로 활용하는 제도적 근거가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남산의 자연환경을 회복하고 시민의 편의를 높이기 위한 종합적이고 지속적인 남산 보전·관리 방안을 계속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