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조가 챗GPT가 적용된 차량을 올 하반기부터 출시한다. 올해 E-408과 E-5008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등 순수전기차 2종을 출시하며 전기차 라인업을 12종으로 확대한다.
푸조는 30일(현지시간) 온라인으로 진행된 'E-라이언 데이 2024' 행사에서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푸조의 E-라이언 프로젝트는 푸조의 포괄적인 전동화 전략이다.
푸조는 2025년까지 유럽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는 모빌리티 브랜드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우선 올해 E-408과 E-5008 SUV를 추가해 순수 전기차 라인업을 확대한다. 이로써 푸조의 전기차 라인업은 승용 9종, 경상용 3종으로 총 12종으로 늘어나게 된다.
이날 푸조는 챗GPT 기술 채택 계획도 발표했다. 챗GPT 기술은 푸조의 모든 승용·상용차 라인업의 '아이-콕핏(i-Cockpit®)'에 내장된다. 'OK 푸조 음성 어시스턴트'와 연결돼 차량이 운전자의 질문과 요청에 응답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푸조는 챗GPT 기술을 적용한 차량을 5개 시장에 시범 도입한 후 올 하반기부터 확대 출시할 예정이다.
푸조는 1회 충전 시 최장 700km(스텔란티스 내부 평가 기준)를 달릴 수 있는 E-3008 SUV를 공개해 동급 세그먼트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기도 했다. E-208은 유럽 세계표준자동차시험방식(WLTP) 기준 최장 566km의 도심 주행거리를 제공해 충전 부담을 줄였다.
푸조는 유럽 자동차 브랜드 중 가장 폭넓은 보증 혜택을 제공한다.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 공개한 뉴 E-3008 SUV 고객 전용으로 '푸조 얼루어 케어(Peugeot Allure Care)' 프로그램을 마련했고, 최대 8년 또는 16만㎞까지 전기 모터, 충전기, 파워트레인과 주요 전기·기계 부품을 지원한다.
린다 잭슨푸조 CEO는 "E-라이언 프로젝트는 모든 기술적 노하우와 창의력을 동원해 지속가능한 모빌리티에 대한 고객의 접근성을 높이려는 푸조의 의지를 담은 프로젝트"라며 "푸조는 앞으로도 유럽 전기차 시장 선도 기업으로서 길을 개척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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