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로 발 넓힌 네이버 밴드, 美 월간 활성 사용자 500만 돌파

네이버는 커뮤니티 서비스 밴드가 미국에서 지난 10월 기준 월간 활성 사용자(MAU) 500만명을 돌파했다고 9일 밝혔다.


네이버는 2012년 밴드를 출시했다. 2014년에는 미국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글로벌 시장에 진출했다. 2020년 이후 MAU가 2배 이상 증가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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밴드의 성장을 견인한 사용성은 방과 후 활동이다. 미국은 스포츠, 치어리딩, 댄스 등 방과 후 활동이 보편적이기 때문에 학생, 학부모, 코치 등 다양한 사용자가 소통하는데 그룹형 소셜 미디어인 밴드를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다.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종교, 회사, 취미, 가족, 스카우트, 비영리단체 등 다양한 분야로 밴드의 사용성이 확대되고 있다.


네이버는 현지에 최적화된 기능 개발에 집중했다. 미국 사용자들은 공지 전달, 일정 관리, 파일 첨부 등 관리자 입장에서 그룹 관리에 필요한 편의 기능들을 사용하는 비중이 한국 대비 월등히 높다. 이런 특성에 따라 그룹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사용성을 강화했다. 캘린더를 활용해 초대를 보내고 참석 여부를 확인(RSVP)하는 문화가 보편적인 특성을 반영해 RSVP 대답 옵션을 다양화하고 사용자 본인 외 동행인까지 등록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아울러 학생의 활동 내역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보호자 기능을 추가해 학부모 사용자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기존 사용자들이 주변에 밴드를 추천하고 새로운 사용자가 유입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도 했다. 밴드는 미국에서 인지도 높은 스포츠 단체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해당 단체의 고객들이 직접 밴드를 활용해 볼 수 있도록 지원했다. 미국 코치와 감독들이 참여하는 다양한 컨퍼런스와 세미나에 참여해 밴드 사용자들의 경험과 사례를 소개했다.

김주관 네이버 커뮤니티CIC 대표는 "네이버 밴드가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한 배경에는 블로그, 카페, 지식iN 등 다양한 형태의 대규모 커뮤니티 서비스를 20년간 운영하며 얻은 노하우가 있다"며 "앞으로도 네이버의 커뮤니티 서비스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을 면밀히 분석하고 지역적·문화적 특성에 최적화해 현지 사용자들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유리 기자 yr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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