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기후 변화가 빠르게 이뤄지면서 글로벌 주류업계도 위기의식이 커지고 있다. 조니워커, 기네스 맥주 등으로 유명한 세계 최대 프리미엄 주류 회사 디아지오가 지구온난화로 물 공급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미카엘 알렉산더 디아지오 물·환경·농업 지속가능성 담당 글로벌 본부장은 6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전 세계에 보유하고 있는 물 공급처 중 43개 지역에서 지난해 물 부족 사태가 벌어졌다고 밝혔다. 그는 "당신은 세계에서 가장 효율적인 브루어리와 양조장을 보유할 순 있지만, 가뭄이 오게 되면 리스크를 완화할 순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구 온난화가 빠르게 일어나면서 세계 곳곳에서 예상치 못한 가뭄이 벌어지고 있다. 최근 남미 우루과이에는 70년 만에 최악의 가뭄이 찾아와 식수를 구하기가 어려운 상황에 놓였다. 최근 2~3주 안에 수도권 물 공급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미국 개발의 중심지로 꼽히는 애리조나의 경우에도 물 부족 사태가 벌어져 주택을 지으려면 100년간 사용 가능한 지하수량을 입증하는 조처를 하기도 했다.
글로벌 주류업체가 물 부족 사태에 민감한 이유는 물이 술 제조의 핵심 원료이기 때문이다. 증류주의 구성원 중 60%, 맥주의 90% 이상이 물이다. 이와 함께 술의 핵심 원료인 곡물이나 포도도 물 공급에 좌우되는 요소다. 디아지오는 지난해에만 물을 175억2000만 리터 사용했다.
디아지오는 2026년까지 모든 물 부족 지역에서 사용하는 물보다 더 많은 양을 채워 넣겠다고 약속했다. 주로 이 지역은 터키와 멕시코에 몰려 있다고 한다.
이에 따라 디아지오는 터키에서 물 효율성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물 사용량을 줄이려 하고 있다. 디아지오는 터키에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물 절약을 할 수 있는 관개시설을 구축하고 있다. 디아지오는 2030년까지 물 부족 지역 내 물 사용 효율성을 2020년 대비 40%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알렉산더 본부장은 가뭄 사태와 불규칙한 강우로 인해 물 공급 위기가 사업상 위험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가동 준비 중인 좋은 전략을 갖고 있다는 걸 알고 있다. 하지만 위기가 가속화되고 있다는 것 또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디아지오는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글로벌 주류회사로 전 세계 180여개국에 진출해 있다. 디아지오가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로는 조니워커, 스미노프, 기네스 맥주, 베일리스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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