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1월 술집 매출 전년比 115%↑…코로나 전보단 아직"

주요 소비 업종 매출 증감 파악 'ABC 리포트' 첫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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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올해 1월 국내 주요 소비 업종 중 전년 동월 대비 가장 매출이 늘어난 업종은 주점 업종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마스크 필수 착용이 해제되면서 실내 소비 관련 업종 매출이 큰 폭으로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20일 BC카드는 국내 주요 소비 업종의 매출 증감 동향을 분석하는 'ABC리포트'를 처음 발행하면서 이같이 분석했다.

보고서는 올해 1월 매출액을 전월 및 전년 동월과 비교했다. 코로나19 팬데믹(사회적 대유행) 피해 업종 및 규모 분석을 위해 동일 시점과 비교한 자료도 한시적으로 제공했다.


조사 결과 사회적 거리두기 적용 및 마스크 착용이 필수였던 지난해 1월 매출과 비교했을 때 주점, 문화(영화관, 공연티켓) 등 실내 마스크 해제와 관련된 업종 소비가 큰 폭으로 상승했다. 세부적으로 주점(115.5%), 문화(55.9%), 운송(42.1%), 식당(11.5%) 등의 순서였다.


코로나19 확산 이전인 2020년 1월과 비교하면 아직 모자란 분야도 상당했다. 주점의 경우 전년 동월 대비 큰 폭으로 성장한 것과 달리 2020년 1월보다는 여전히 16.2% 떨어졌다. 문화, 운송 분야도 각각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하면 27.6%, 29.1%씩 하락했다. 반면 스포츠 분야는 코로나19 이전보다 23.0% 올랐다. 음료(18.8%), 식당(5.8%) 분야도 회복했다.

한편 올해 1월에는 전월 대비 모든 업종에서 소비가 감소했다. 연말 소비 특수성에 따른 기저효과로 풀이된다.

제공=BC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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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는 국내 주요 업종에서 발생한 매출을 대분류(7개) 및 중분류(13개)로 재분류한 후, 특정 시점과 비교한 매출 증감 현황 자료로 구성됐다. 매월 초 BC카드 신금융연구소의 콘텐츠 채널을 통해 게재된다.


대분류는 ▲교육 ▲교통 ▲레저 ▲쇼핑 ▲식음료 ▲펫/문화 ▲의료 등이다. 중분류는 ▲교통(운송, 주유) ▲레저(숙박, 스포츠) ▲쇼핑(오프라인, 온라인) ▲식음료(식당, 음료, 주점) ▲펫/문화(펫, 문화) ▲의료 등 13개 분야로 세분화했다.


집단감염 등 피해가 본격적으로 확산했던 2020년 3월을 기점으로 국내 소비가 급속히 위축됐었던 만큼, 향후 발행되는 ABC 리포트를 통해 팬데믹이 국내 소비 경제에 끼친 영향도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우상현 BC카드 신금융연구소장(부사장)은 "소상공인과 예비 창업자들은 물론 다양한 기관에서 주요 업종의 소비 동향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정기 리포트를 발행하기로 결정했다"면서 "전 세계적인 고물가, 고금리 상황 속에서 우리 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공급해 힘을 보탤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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