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설 맞아 명절 도시락 판매…"1인 가구 공략"

CU, 지난해 명절 매출 13.4%↑
올해도 다양한 간편식 쏟아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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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들이 올해도 설을 맞아 명절 도시락을 출시하며 1인 가구 공략에 나섰다.


22일 CU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명절 연휴 기간 도시락의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은 2020년 12.6%, 2021년 15%, 2022년 13.4%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추석 판매 데이터를 살펴보면 1인 가구 비중이 높은 대학가·오피스가·오피스텔 입지에서 판매량이 높았다. GS25에서는 지난해 설과 추석 도시락 판매가 전년 대비 17.2%·25.8%, 세븐일레븐에서는 70%·50% 늘었다. 이마트24에서는 설 연휴 도시락 매출이 2020년 25%, 2021년 9%, 2022년 32% 뛰었다.

CU에서 모델들이 소불고기 떡국 한상 도시락과 리얼 통고기 떡국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BGF리테일]

CU에서 모델들이 소불고기 떡국 한상 도시락과 리얼 통고기 떡국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BGF리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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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는 올해 설을 맞아 소불고기 떡국 한상 도시락과 리얼 통고기 떡국을 선보였다. 도시락은 사골 육수로 국물을 낸 떡국과 명절 대표 음식인 소불고기, 잡채, 전, 나물 등을 담았고 떡국은 돈골 소스로 육수를 내고 돼지고기 고명을 통째로 올려 맛과 식감을 살렸다. GS25에서 선보인 오색한정식도시락은 떡만두국, 흑미밥, 너비아니, 오미산적구이, 고기완자구이, 나물 등 명절 대표 음식을 종합 구성했다. 이마트24는 깊은 사골육수 맛이 일품인 떡만둣국 도시락과 모둠전, 소불고기, 잡채, 삼색나물 등을 담은 설날 잔칫상 도시락을 판매한다.


풍성한 설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할인 행사도 진행한다. CU는 이달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 행사 카드로 결제하면 백종원 고기 2배 정식, 햅쌀 가득 반상, 얼큰 두부찌개 정식 등 인기 도시락 5종을 30% 할인 판매한다. 세븐일레븐은 월·수·금 요일별로 도시락 베스트 3종을 행사 카드로 구매 시 30% 현장 할인 행사를 열고, 이마트24는 이달의 밀키트 4종 중 2개 이상 구매하면 5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1인 가구 고객들이 편의점에서 쉽고 간편하게 명절 분위기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명절 음식들로 든든한 한끼를 만들었다”며 “설 명절 동안에도 고객들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매력적인 상품들과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임춘한 기자 cho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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