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MG, ‘키즈 콘텐츠’ 인기에 1분기 수출액 전년比 270%↑

1분기 수출액 약 55억 원으로 1년 만에 3배 가까이 성장
‘미니특공대’·‘캐치! 티니핑’ 등 주력 IP 수출 효과

SAMG는 1분기 콘텐츠 수출액이 전년比   270% 증가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 SAMG

SAMG는 1분기 콘텐츠 수출액이 전년比 270% 증가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 SAM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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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희윤 기자] SAMG엔터테인먼트는 올해 1분기 자사 콘텐츠 지식재산권(IP) 수출액이 426만달러(약 54억8000만원)로 전년 동기 대비 270% 증가했다고 18일 밝혔다.


SAMG는 올해 초 중국 법인을 설립하고 본격적인 글로벌 사업 확장에 나선 것이 수출 확대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주요 수출 항목으로는 자사 IP를 활용한 라이선스 배급과 해외 방영,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및 뉴미디어 플랫폼 론칭, 기타 외주 제작 등이 포함됐다.

SAMG의 대표 애니메이션 ‘미니특공대’ 시리즈는 2016년 중국 시장에서 공개 후 현재까지 최상위 인기 키즈 콘텐츠로 평가받는다. 미니특공대 시즌3 슈퍼공룡파워는 지난해 9월 중국 진출 한 달 만에 10대 애니메이션 채널 ‘진잉카툰(金通)’에서 시청률 1위에 올랐다.


2020년 SAMG가 새롭게 선보인 애니메이션 ‘캐치! 티니핑’은 국내를 비롯해 글로벌 키즈 시장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7월 중국 진출 일주일 만에 텐센트, 아이치이 등 중국 OTT에서 누적 조회 수 3200만회를 기록했으며 현재는 11억회를 넘어섰다. 10월엔 넷플릭스 론칭과 동시에 국내 키즈 부문 1위를 기록했으며 호주와 북미 넷플릭스에선 각각 5위와 9위를 기록했다.


올해 3월 SBS에서 첫 방영을 시작한 SAMG의 ‘슈퍼다이노’는 4월 말 중국 TV 채널과 OTT에 동시 진출 직후 ‘유쿠’의 키즈 애니메이션 인기차트 1위를 기록했다. 내년 상반기엔 유럽 최대 미디어 그룹 데아플라네타 엔터테인먼트와 함께 ‘슈퍼다이노’ IP를 세계 무대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김수훈 SAMG 대표는 “자사가 보유한 콘텐츠 라인업이 국내외에서 큰 인기를 모으면서 IP를 활용한 사업 부문별 수익도 증가하고 있다”며 “글로벌 신작을 꾸준히 선보이며 아시아 넘어 전 세계로 콘텐츠 수출 성과를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윤 기자 film4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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