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현대차 가 23일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적용한 아이오닉 5를 공개하면서 테슬라의 모델Y의 대항마로 주목받고 있다. 두 차량을 비교하면 아이오닉 5가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에서 우위를 점하는 것으로 보인다.
차체는 아이오닉 5보다 모델Y가 더 크다. 현대차에 따르면 아이오닉 5는 전장(길이) 4635㎜, 전폭(너비) 1890㎜, 전고(높이) 1605㎜다. 이에 비해 모델Y는 전폭 4750㎜, 전폭1921㎜, 전고 1624㎜다. 반면 실내공간은 아이오닉이 더 넓다. 실내공간을 만들어 내는 데 중요한 축거(휠베이스·자동차 앞바퀴 중심과 뒷바퀴 중심 사이의 거리)는 아이오닉이 3000㎜로 모델Y의 2890㎜보다 110㎜가 길다. 지난해 ‘차박’ 열풍으로 인기를 끈 현대차의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투싼과 비교해도 360㎜가량 더 길다. 현대차는 실내공간 활용을 최적화하기 위해 이동형 콘솔인 ‘유니버셜 아일랜드(Universal Island)’를 탑재했으며, 2열 시트는 135㎜ 전방이동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항속거리는 배터리 용량이 82㎾h에 달하는 모델Y가 58.0㎾h~72.6㎾h인 아이오닉 5를 앞선다. 모델Y의 항속거리는 448~511㎞다. 반면 아이오닉 5는 410~430㎞로 다소 짧다. 출력도 격차가 있다. 모델Y는 384마력(롱레인지 기준)의 출력을 내지만 아이오닉 5는 225마력(4륜 구동 프레스티지 기준)이다. 제로백(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도달하는 시간)은 아이오닉 5가 5.2초이지만 모델Y는 4.2초로 조금 앞선다.
무엇보다도 전기차의 생명인 배터리 충전 속도는 아이오닉 5가 모델Y를 압도한다. 800V 급속충전을 지원받는 아이오닉 5은 18분 만에 80%까지 충전이 가능하고 5분 충전으로 100㎞를 주행할 수 있지만 모델Y는 완충까지 1시간 이상 소요된다.
자율주행 기술력은 작동 방식의 차이로 우열을 가리기 어렵다. 모델Y는 기존 테슬라 차량과 같은 카메라·초음파 센서를 탑재됐고 아이오닉 5는 라이다, 레이더 센서를 조합했다. 두 차량 모두 부분 자동화 단계인 2.5단계 수준의 자율주행 기능을 갖췄다고 평가받는다.
두 차량의 특장점은 극명하게 갈린다. 아이오닉 5는 외부에서도 차의 전기를 쓸 수 있는 V2L(Vehicle To Load) 기능이 탑재됐고, 지능형 공기 유동 제어기(AAF)가 갖춰 주행거리를 연장할 수 있다. 이에 비해 모델Y는 목적지를 설정하면 차가 스스로 이동하는 오토파일럿 기능이 눈길을 끈다.
아이오닉 5와 모델Y의 장단점이 나뉘는 가운데 가격 경쟁력도 구매 결정의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모델Y의 스탠더드 레인지 트림의 국내 출시 가격이 5999만원으로 전기차 보조금을 온전히 받을 수 있는 제품으로 평가됐지만 현재 판매가 중단된 상황이다. 반면 아이오닉 5의 세제 혜택 전 가격은 롱 레인지 모델 익스클루시브가 5000만원대 초반, 프레스티지가 5000만원대 중반이다. 보조금(서울시 기준 1200만원), 개별소비세 3.5% 인하가 반영되면 익스클루시브 트림 기준 3000만원대 후반에도 구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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