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그린모빌리티어워드]정부 "2025년 車수출 35% 친환경차로"

이민우 산업통상자원부 미래자동차산업과장

이민우 산업통상자원부 미래자동차산업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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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정부가 2025년 미래 자동차 중심 사회·산업으로의 국가 생태계 전환을 위해 충전·주차·가격·수요 창출 등 4대 분야에서 친화적 시스템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


이민우 산업통상자원부 미래자동차산업과장은 26일 아시아경제 주최로 열린 ‘2021 대한민국 그린 모빌리티 어워드’ 강연에서 "2025년 국내 신차 판매의 18%를 미래차로 보급하는 등 세계시장 점유율 10%를 목표로 정책을 추진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행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정부의 거리두기 지침 준수 차원에서 비대면(언택트)으로 개최됐다.

정부는 우선 전기차를 휴대폰처럼 상시적으로 생활 충전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에 주력한다. 2025년이면 전기차 충전기는 거주지와 직장 같은 생활 거점에 완속 충전 50만기(현재 5만기), 고속도로 등 이동 거점에 급속 충전 1만5000기(현재 8900기)가 들어설 예정이다.


수소전기차 충전소는 교통량과 소비자 구매력 등을 고려해 올해 1분기 중 전국적 배치 방안을 수립하기로 했다.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전용 주차 공간도 늘려나간다.


보조금 없이 친환경차가 경제성을 확보하도록 하는 정책도 집중적으로 추진한다. 이 과장은 "배터리 리스로 전기차 가격을 절반으로 낮추겠다"면서 "고가나 저효율 차량의 보조금 지원을 제한하는 등 보조금과 세제 개편으로 합리적인 가격과 성능 개선을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버스나 트럭 등 물류기업이나 법인 차량의 일정 비율을 친환경차로 구매하도록 하는 등 수요 창출에도 정부가 나선다.

완성차뿐 아니라 2차전지, 부품, 육·해·공 이동 수단 등 미래차 연관 산업을 수출 주력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이 과장은 "2025년 자동차 수출의 35%(약 80만대)는 친환경차로 전환하겠다"며 "2차전지는 차세대 기술을 조기에 확보해 세계를 선도하는 제2의 반도체로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부품사 1000개를 미래차 분야로 전환하도록 돕고 뉴딜 펀드 등을 통해 새로운 사업 모델 확산을 지원하겠다"면서 "미래차 정비 시스템을 확충하고 현장 인력 2400명을 양성하는 등 산업 생태계 전반을 재정비하겠다"고 덧붙였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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