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 헬스케어 시장 진출…바이옴과 업무협약

비피도와 마이크로바이옴 공동연구 진행
프로바이어틱스 기능성 제품 개발

박윤기 롯데칠성음료 대표(왼쪽)와 지근억 비피도 대표가 20일  ‘헬스케어 균주 개발 및 마이크로바이옴 공동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윤기 롯데칠성음료 대표(왼쪽)와 지근억 비피도 대표가 20일 ‘헬스케어 균주 개발 및 마이크로바이옴 공동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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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 롯데칠성 음료가 헬스케어 시장에 진출한다. 프로바이어틱스 기능성 제품(음료)을 우선 개발한다.


롯데칠성 음료는 지난 20일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롯데칠성 음료 본사에서 박윤기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건강기능식품 제조기업 비피도와 ‘헬스케어 균주 개발 및 마이크로바이옴 공동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롯데칠성 음료는 협약을 통해 롯데중앙연구소의 식물성 유산균 연구?제품 개발 역량과 비피도의 인체 유래 유산균(비피도박테리움) 연구?제조 기술 역량의 시너지를 통해 헬스케어 기능성 균주를 발굴한다. 또한 인체 내 마이크로바이옴 연관성에 대한 공동 연구 및 제품 개발도 추진할 예정이다.


공동 연구를 진행하는 마이크로바이옴은 인체 내 유익균 및 유해균의 총체적 유전 정보와 건강 및 질병과의 연관성을 밝히는 연구분야로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마이크로바이옴 산업은 식품, 치료제, 화장품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에 활용 가능하다. 국내에서는 정부 5대 그린바이오 산업으로도 선정된 바 있다. 시장조사기관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에 따르면 세계 마이크로바이옴 시장 규모는 2019년 811억 달러(약 89조 원)에서 연평균 7.6%로 성장해 2023년 1087억달러(약 120조 원)규모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롯데칠성 음료는 비피도와 협업 외에도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해 유아기에서 노년기까지 생애주기별로 요구되는 건강 기능성 소재 및 제품 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이를 연계한 식단관리앱 출시 등 개인맞춤형 영양관리 솔루션도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비피도는 비피더스균 연구 및 제품 개발을 핵심 역량으로 기능성 균주, 제약, 화장품까지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미생물 연구?개발 분야의 선도 기업이다. 비피더스균 기술을 통한 프로바이오틱스 브랜드 ‘지근억 비피더스’와 화장품 브랜드 ‘비피도랩’ 등 자체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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