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피도와 마이크로바이옴 공동연구 진행
프로바이어틱스 기능성 제품 개발
박윤기 롯데칠성음료 대표(왼쪽)와 지근억 비피도 대표가 20일 ‘헬스케어 균주 개발 및 마이크로바이옴 공동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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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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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료가 헬스케어 시장에 진출한다. 프로바이어틱스 기능성 제품(음료)을 우선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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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료는 지난 20일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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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료 본사에서 박윤기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건강기능식품 제조기업 비피도와 ‘헬스케어 균주 개발 및 마이크로바이옴 공동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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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료는 협약을 통해 롯데중앙연구소의 식물성 유산균 연구?제품 개발 역량과 비피도의 인체 유래 유산균(비피도박테리움) 연구?제조 기술 역량의 시너지를 통해 헬스케어 기능성 균주를 발굴한다. 또한 인체 내 마이크로바이옴 연관성에 대한 공동 연구 및 제품 개발도 추진할 예정이다.
공동 연구를 진행하는 마이크로바이옴은 인체 내 유익균 및 유해균의 총체적 유전 정보와 건강 및 질병과의 연관성을 밝히는 연구분야로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마이크로바이옴 산업은 식품, 치료제, 화장품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에 활용 가능하다. 국내에서는 정부 5대 그린바이오 산업으로도 선정된 바 있다. 시장조사기관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에 따르면 세계 마이크로바이옴 시장 규모는 2019년 811억 달러(약 89조 원)에서 연평균 7.6%로 성장해 2023년 1087억달러(약 120조 원)규모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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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료는 비피도와 협업 외에도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해 유아기에서 노년기까지 생애주기별로 요구되는 건강 기능성 소재 및 제품 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이를 연계한 식단관리앱 출시 등 개인맞춤형 영양관리 솔루션도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비피도는 비피더스균 연구 및 제품 개발을 핵심 역량으로 기능성 균주, 제약, 화장품까지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미생물 연구?개발 분야의 선도 기업이다. 비피더스균 기술을 통한 프로바이오틱스 브랜드 ‘지근억 비피더스’와 화장품 브랜드 ‘비피도랩’ 등 자체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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