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XM3, 국내 소형 SUV 시장 성장에 큰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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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 올해 1~9월 국내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시장이 전년동기 대비 28.4%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기간 르노삼성자동차의 XM3 판매대수(2만7607대)가 전체 소형 SUV 증가 물량(3먼6837대)의 75%를 차지했다.


르노삼성차는 28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 조사를 통해 이같은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해 국내 5개 완성차 제조사가 선보인 소형 SUV는 9개 차종이었다. 그리고 이들 9개 차종의 2019년 1~9월 누적 판매대수는 총 12만9913대였다. 이 기간 국내 5개 제조사의 전체 판매대수는 93만5750대였으며, 이에 따라 지난해 1~9월 소형 SUV의 국내시장 점유율은 13.9%였다.


그에 비해 올해 소형 SUV 시장은 11개 모델의 경쟁 구도로 확대되었다. 올 1월부터 9월까지 국내 5개 제조사의 소형 SUV 판매대수는 모두 16만6750대로, 전년동기 대비 28.4% 증가했다. 이 기간 5개 제조사의 전체 승용시장은 102만1822대 규모였고 소형 SUV의 점유율은 16.3%로 올라섰다. 같은 기간 국내 5개 제조사의 중형 SUV는 전년동기 대비 0.6% 성장에 그쳤고 중형세단과 준중형 세단은 각각 -0.4%, -3.4%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XM3는 지난 3월 출시 이후 6월까지 4개월만에 2만2525대를 판매해 출시 첫 4개월간 가장 많은 판매대수를 기록한 소형 SUV로 이름을 올렸으며, 1~2월 판매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올 상반기 소형 SUV 시장 판매 2위에 등극했다. 올해 9월까지의 누적 판매대수도 2만7607대로 소형 SUV 시장 판매 2위를 유지했다.

김태준 르노삼성차 영업본부장은 “XM3가 국내 소형 SUV 시장 도약의 주역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 프리미엄 디자인 SUV를 지지해준 고객들 덕분이다”라며, “내년에도 유럽수출과 더불어 소형 SUV 전성기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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