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한국 자동차 생산 7위…"노사 분규로 6위 탈환 기회 놓쳐"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강진형 기자aymsdream@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강진형 기자ayms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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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성기호 기자] 한국이 지난해 자동차 생산국 순위에서 2018년 이어 7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바로 윗 순위인 맥시코와는 불과 2만대 차이에 불과해, 지난해 끊임없이 이어진 노사 갈등으로 6위 기회를 놓쳤다는 지적이 나온다.


17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가 발표한 '2019년 10대 자동차 생산국 현황'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10대 자동차 생산국의 순위는 중국, 미국, 일본, 독일, 인도, 멕시코, 한국, 브라질, 스페인, 프랑스 순으로 2018년 대비 순위 변동은 없었다. 반면 10대국 중 8개국의 생산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세계 자동차 생산도 전년대비 4.9% 감소했다.

세계 자동차 생산 1위 중국은 전년대비 7.5% 감소한 2571만대를 생산하면서 2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2위 미국은 3.7% 감소, 3위 일본은 0.5% 감소, 4위 독일은 8.1% 감소, 5위 인도는 12.7% 감소, 6위 멕시코는 3.1% 감소, 7위 한국은 1.9% 감소했다. 8위 브라질은 2.3% 증가, 9위 스페인은 01.% 증가, 10위 프랑스는 1.8% 감소를 보임으로써 10대 생산국 중 브라질과 스페인 등 2개국만 생산량이 증가했으며, 나머지 생산국의 생산량은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0대 생산국 중 세계생산감소율 4.9%보다 낮은 감소율을 보인 한국, 미국, 일본, 멕시코 등 4개국은 세계생산에서의 점유율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우리나라 생산의 경우 전년대비 1.9% 감소한 395만대로 나타났으나, 상대적으로 생산감소율이 적어 세계생산점유율은 2018년 4.1%에서 2019년엔 4.2%로 높아졌다. 6위인 멕시코의 경우 397만대를 생산해 6위를 기록했으며 우리나라와 생산대수의 격차는 2018년 7만2000여대에서 2019년 2만2000여대로 축소되었다.


이와 관련 정만기 KAMA 회장은 "2019년엔 현대차·쌍용차의 무분규 임단협 등 생산여건 호전에도 불구하고, 일부 업체들이 지속적으로 갈등을 보이고 파업단행 등 임단협 협상이 장기화되면서 생산 차질, 물량 배정 축소 등을 초래하여 세계 6위 생산국 탈환의 기회를 놓쳐버렸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히 중국 업체들이 해외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어 우리와의 글로벌 경쟁이 심화될 우려가 있다"면서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신속 확대(6개월 또는 1년), 파견과 대체근로 허용, 노사협상 주기 확대(현 1년에서 3-4년) 등 노동유연성 제고가 필요하며, 임금안정 속 생산성 제고에도 노사가 머리를 맞대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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