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국감]한전 477억 들여 구매한 '스마트계량기' 64만여대 리콜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한국전력공사가 477억 가량 들여 구매한 스마트계량기(AMI) 64만여 대가 전력량계 부동현상, 펌웨어 오류 발생 등으로 리콜이 진행됐던 것으로 드러났다.


13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훈 의원이 한전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AMI계량기가 도입된 지난 2010년 이후 약 64만여 대의 AMI계량기가 리콜 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리콜비용은 관련 업체가 119억원 가량을 부담했다.

AMI 계량기는 전력량계와 전력선(PLC) 통계, 양방형 통신망 등을 이용해 전력사용량·시간대별 요금정보 등 전기사용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기기이다. 검침원이 직접 돌며 확인해야 하는 기존 계량기와 달리, 전기가 얼마나 사용되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장치다.


그러나 AMI계량기 도입이후 64만3528대가 5차례에 걸쳐 리콜 된 것으로 밝혀졌으며, 설치비용만 477억2860만원, 리콜로 인한 업체 부담비용만 119억340만원에 달한다.


리콜 사유로는 ▲펌웨어 입력장치 오류로 인한 펌웨어 변조 ▲전력량계 펌웨어 오류에 따른 비정상 계량 ▲정전경험 후 전력량계 부동현상 발생 ▲계절변경 시 전력사용 및 최대수요전력 미동작 ▲전력량계 펌웨어 버전오류 입력, 역방향 계량기 LCD창 소수점 사라짐 등이다.

현재까지 가장 리콜이 많이 행해진 모델은 2016년부터 도입된 Advanced E-Type으로 전체 53.1%인 34만 2078대가 리콜됐다. 비용만 102억275만원으로 전체 리콜비용의 85.71% 차지했다.


이어 14년에 도입된 G-Type이 리콜 24만1450대, 리콜비용 4억2625만원, 10년에 도입된 E-Type이 리콜 6만대, 리콜비용 2억7440만원이 소요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의원은 "AMI계량기는 2010년 도입이후 약 700만호에 설치됐고 앞으로도 AMI계량기 보급은 지속적으로 진행될 예정인데 이렇게 리콜 대수가 많은 것은 AMI계량기 생산업체가 증가함에 따라 수익을 보전하기 위해 품질이 떨어지는 계량기를 납품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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