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추석 선물세트 판매액 소폭 상승… 가격대 양극화 두드러져

롯데멤버스 엘포인트 빅데이터 분석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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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봉기 기자] 올 추석 선물세트 판매액은 지난해 추석 대비 소폭 상승했다. 가격대별 양극화 현상이 두드러졌고 이른 추석으로 햇과일 대신 수입과일이 잘 팔린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멤버스가 25일 엘포인트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올 추석 선물 구매 행태를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조사 기간은 추석 연휴 시작일 기준 21일 전부터 7일 전까지다.

소비자심리지수(CSI)가 석 달째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올 추석 선물세트 판매액은 지난해 추석 대비 소폭(3.4%) 상승했다.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온라인쇼핑 등 유통 채널별로 주요 타깃과 소비 트렌드에 맞춰 상품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한 전략이 적중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백화점의 경우, 과거에는 한우, 굴비 등 특정 품목 중심의 프리미엄 선물세트 카테고리를 대폭 확대했다. 기존 10만원 이하 상품이었던 곶감, 멸치, 홍삼 등 선물세트를 고급화해 프리미엄 선물세트 대열에 합류시켰다. 반면, 대형마트와 슈퍼마켓에서는 5만~10만원선 중가 품목이던 돼지고기, 전통주 등 선물세트를 실속형 구성으로 바꿔 5만원 이하 가성비 세트로 선보였다. 또, 평균 단가 10만원 이상이던 수입 소고기 선물도 가격대를 낮춰 7만~8만원대에 내놨다.


이에 따라, 올 추석 선물 구매행태에서는 가격대 양극화 현상이 더욱 뚜렷해졌다. 백화점에서는 10만원 이상 선물세트 판매가 지난해 추석(9/2~9/16) 대비 16.1% 증가한 동시에, 대형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온라인 쇼핑 4개 영역에서는 3만원 이하(+4.7%), 5만원~10만원(+28.4%) 선물 판매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통 채널별로 선물세트 가격대별 판매 비중을 살펴보면, 편의점(91.2%)과 인터넷 쇼핑(64.4%)에서는 3만원 이하 상품 판매가 압도적으로 높았고, 대형마트(60.3%)와 슈퍼마켓(71.0%)에서는 3~5만원 가격대 상품의 판매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백화점에서는 10만원 초과 선물세트의 판매 비중이 40% 정도였다.


상품 유형별로는 한우선물세트가 올 추석 판매 1위를 차지했으며, 통조림혼합세트와 건강보조식품세트가 뒤를 이었다. 세부 품목별로는 청포도(샤인머스켓), 멜론, 망고 등 수입 과일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52.3% 상승했다. 지난해보다 추석이 열흘가량 빨라지면서 사과, 배 등 전통적인 햇과일 수요가 수입 과일로 이동한 것으로 보인다.


추석 선물세트 구매 선호 채널은 대형마트(48%)가 1위, 인터넷 쇼핑(41%)이 2위, 백화점(21%)이 3위에 올랐다. 유통 채널별로 보면, 백화점은 20대(25%), 인터넷 쇼핑은 30대(44%), 홈쇼핑은 40대(17%), 대형마트는 50대(57%)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




김봉기 기자 superch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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