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비하 콘텐츠 논란 라인 "인력 늘리고 절차 강화"(종합)

각국 심사 인력 증원 및 교육 강화 예정

출처=라인 온라인 스토어 캡쳐

출처=라인 온라인 스토어 캡쳐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모바일 메신저 '라인'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비하한 이모티콘을 판매한 논란이 커지고 있다. 네이버 일본 자회사 라인은 공식 사과하는 한편 콘텐츠 심사 인력을 늘리고 절차를 대폭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29일 라인은 홈페이지를 통해 이 같은 향후 대책을 밝혔다. 라인 측은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심사 프로세스를 철저히 재검토하고 강화하겠다"며 "'라인'이 전 세계적으로 전개한 서비스이므로 각국의 사정에 정통한 인력을 증가 배치하고, 심사 직원에 대한 각국의 사회문화적인 교육을 추가 실시하는 등 심사 체제를 재정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전날 밤 8시께 라인의 온라인 스토어에 '미스터문의 도장(Stamp of Mr.Moon)'이라는 이모티콘이 1200원에 판매되기 시작했다. '미네오 마인(Mineo Mine)'이라는 작가명으로 등록된 이 이모티콘은 문 대통령의 초상을 노골적으로 비하는 캐리커쳐가 담겼다. 머리 모양은 흐트러지고 눈동자는 돌아간 채 콧물과 침을 흘리는 모습으로 표현된 것이다.


삽입된 문구 역시 문 대통령을 모욕하거나 최근의 한일 갈등의 책임이 문 대통령에 있다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파기(破棄)', '반대(反?)' 등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ISOMIA) 종료를 암시했으며, '약속? 뭐야 그게(約束? なにそれ)'는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을 문 대통령이 무시하고 있다는 일본 정부의 주장을 그대로 빗댄 것으로 보인다. 라인은 이날 밤 9시께 국내 이용자들의 신고를 받고 9시58분에 해당 이모티콘을 삭제조치 했다.


그럼에도 논란은 커지고 있다. 라인 내부의 이모티콘 사전 심사 절차가 무용지물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라인은 특정 국적 소유자나 인물, 법인, 집단에 대한 비방이나 폄훼, 공격으로 해석될 수 있는 콘텐츠는 판매가 거부되거나 중단될 수 있다는 기준을 내세우고 있다. 일본 내 월간 이용자수만 8000만명(일본 인구의 약 60%)에 달해 '국민메신저'로 꼽히는 만큼 이모티콘의 파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해당 이모티콘의 제작자의 국적과 신원 등은 확인되지 않았다. 극우적 성향을 가진 일본 네티즌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지만 국내 작가일 수도 있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라인 측은 "작가의 신원이나 국적은 개인정보라 공개할 수 없다"며 "현재 자세한 경위를 확인 중이며 재발 방지를 위해 스티커 검수 프로세스를 엄중히 감사하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