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인베스트먼트, 사회 혁신형 소셜 벤처에 150억 투자

사회문제 해결·재무 성과 동시 추구하는 벤처기업에 투자…지속가능금융 일환

KB인베스트먼트, 사회 혁신형 소셜 벤처에 150억 투자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KB인베스트먼트는 사회적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소셜 벤처기업에 투자하는'KB소셜임팩트 펀드'를 2일 조성했다.


이 펀드는 총 150억원 규모로 조성됐고 한국모태펀드가 70%를 출자하며 유한책임조합원(LP)으로 참여한다. 펀드 운용기간은 8년이며 투자대상은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통해 제시된 '사회문제 해결', '재무적 성과' 실현을 동시에 추구하는 사회 혁신형 소셜 벤처 기업들이다.

KB인베스트먼트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한다는 목표가 사업에 내재화 돼 있고, 경영활동을 통해 이를 구현할 수 있는 소셜 벤처기업에 투자, 효과 창출 및 기업가치 제고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KB인베스트먼트는 협력관계에 있는 유수 엑셀러레이터를 비롯해 KB이노베이션허브, '한국기업가정신재단과의 협업 등 유망 소셜 벤처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다양한 채널을 확보하고 있다.


이지애 KB인베스트먼트 벤처투자그룹 이사는 "비즈니스를 통해 사회적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해 좋은 세상을 만드는 소셜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자는 의미인 KB금융그룹의 미션 '세상을 바꾸는 금융'과 일치한다"며 "사회적 가치와 재무적 이익이 연계, 통합돼 경영활동의 결과로 창출되는 임팩트가 지속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한편 KB금융그룹은 지난 4월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을 중심으로 한 KB혁신금융협의회를 출범시키며 혁신성장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글로벌 지속가능경영평가인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에서도 최상위 등급인 월드지수에 3년 연속 편입되는 등 지속가능경영 선도기업의 입지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