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서비스 강화에…5월 온라인 유통매출 '쑥쑥'

5월 기준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5월 기준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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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배송서비스 강화로 인한 식품 판매 증가와 계절가전 판매 증가에 따른 가전·전자 부문 판매의 증가로 지난달 온라인 매출이 18%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는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부문(1.9%)과 온라인 부문(18.1%)이 모두 증가하며 전년 동기 대비 8.0% 증가했다고 27일 밝혔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편의점 등의 오프라인 매출은 5월 선물수요와 여름 신상품 수요 증가에 전달(-2.9%)에서 1.9%로 증가했다. 대형마트(-3.6%)를 제외하고 편의점(8.4%)과 백화점(2.7%), SSM(1.0%)의 매출이 모두 증가했다.


편의점은 1인 가구 증가로 인한 생활 변화로 소주·냉장안주를 비롯한 음료 등 가공식품(11.6%)과 샌드위치 등 즉석식품(8.3%) 등 식품군 매출(11.0%)이 증가해 전체 매출이 늘었다. SSM은 건강 채소류 수요 증가와 축산·수산물 마케팅 강화로 인한 농수축산의 성장(1.5%)과 간편조리식 수요 증가로 인한 신선·조리식품의 성장(3.3%)으로 전체 매출이 소폭 증가했다.


반면 대형마트는 온라인·전문점 등 타 유통업태로 고객 이탈이 지속돼 가전·문화(-5.8%), 가정·생활(-5.2%)를 비롯한 전 부문에서 매출이 감소하며 전체 매출이 줄었다.

온라인은 유통업체 매출은 온라인판매중개와 온라인판매 모두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온라인판매중개는 배송서비스 강화와 상품군 확장을 통한 식품(47.0%)의 성장, 여름용 침구세트 등 가구세트 판매 호조로 생활·가구(23.5%)의 성장으로 전체 매출이 20.9% 늘었다. 온라인판매도 계절가전(하절기용) 및 위생용 소형가전(손소독기·핸드드라이어 등)의 판매 증가로 가전·전자(44.8%)의 성장, 5월 여행 상품 판매 증가로 서비스·기타 부문(12.7%)이 성장해 전체 매출이 11.2% 증가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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