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자치경찰 도입 토론회' 29일 개최

경기도 '자치경찰 도입 토론회' 29일 개최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자치경찰 도입 방향 토론회'를 개최한다.


경기도는 29일 수원 영통 광교테크노밸리 내 경기R&DB센터 1층 대교육장에서 '경기도 자치경찰 도입 방향 토론회'를 연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인 자치경찰제도의 단계적 시행에 대비해 경기도형 자치경찰 도입 기본방향 정립과 시스템의 조기 정착을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는 개회식, 세션별 주제발표 및 토론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자치경찰제도 추진에 관심이 있는 자치분권 및 자치경찰 전문가,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경찰 공무원, 일반시민 등 15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세션별 주제발표와 토론은 총 3개로 나눠 진행된다.


제1세션은 '경기도 치안여건 개선을 위한 자치경찰 도입 기본구상'을 주제로 이송호 경찰대학 치안대학원 원장이 사회를 보고 윤창근 아주대 행정학과 교수와 강인호 조선대 사회과학대 학장이 발제를 맡는다.


제2세션은 '경기도형 자치경찰 체계 구축 및 운영 방향'이라는 주제로 최응렬 동국대학교 경찰사법대학장이 사회를 보고 신원부 한국평가원 원장이 발제한다.


제3세션은 '자치경찰 제도 안착을 위한 시책 제안'을 주제로 황의갑 경기대학교 경찰행정학과 교수가 사회를 보며 이행준 한국치안행정학회 이사가 발제한다.


권금섭 도 자치행정과장은 "자치경찰제도 시행을 위한 법제화를 앞두고 있는 만큼 이번 토론회를 통해 경기도의 자치경찰 시범시행 공모 참여준비를 착실하게 진행하는 한편 제도전면 시행도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2월14일 '자치경찰제 도입방안'을 확정ㆍ발표했다. 경찰청에서는 올해 8월 공모계획을 확정하고 9월중 공모를 거쳐 10월에 시범시행 2개 시도를 선정한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