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디지털 신용평가로 글로벌시장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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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문혜원 기자]신한카드가 업계 최초로 카자흐스탄, 베트남 등 해외 현지법인을 대상으로 디지털 신용평가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15일 밝혔다.


디지털 신용평가란 금융거래 데이터의 축적과 공유가 불충분한 환경에서 모바일·인성평가·거래정보·웹로그 등 비금융 데이터와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해 고객의 신용도를 판단하는 새로운 신용평가 기법이다.

디지털 기술 수용이 빠르지만 CB(Credit Bureau·개인신용 관련 정보로 신용도를 평가하는 기관) 인프라가 낙후된 이머징 마켓의 특성을 감안해 구축했다는 게 신한카드의 설명이다.


신한카드는 모바일 데이터 기반의 신용평가 시스템을 오는 다음 달 말 카자흐스탄 현지 법인인 신한파이낸스를 대상으로 첫 도입할 전략이다.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캘린더 기능 사용여부, 휴대폰 사양, 블루투스를 통한 자동차 연결이력 등 휴대폰 내에 있는 고객의 정보를 수집, 안정적인 생활패턴 여부를 활용해 신용도를 판별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 3월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사업 일환인 ‘지정대리인’ 사업자 선정과 연계, 외부 핀테크 업체와의 협업 등을 통해 디지털 신용평가 모형을 더욱 활성화해 나갈 예정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신한카드의 빅데이터 분석 노하우와 디지털 경쟁력 결합을 통해 해외법인이 보다 체계적인 사업을 전개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리스크 관리력 고도화 및 현지 고객에 대한 인사이트 제공을 통해 글로벌 해외법인의 질적 성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문혜원 기자 hmoon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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