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컵 사용 스타벅스 고객, 1년간 1000만명 넘어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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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지난해 5월24일 환경부와 커피전문점이 맺었던 일회용품 줄이기 자발적 협약식 이후, 스타벅스의 개인컵 이용고객이 1000만명을 돌파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환경부, 환경재단과 함께 자발적 협약식 1주년 및 개인컵 이용고객 1000만명 돌파를 기념해 8일 오전 10시 스타벅스 더종로R점 앞 광장에서 ‘2019 마이 텀블러 캠페인’ 발대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박천규 환경부 차관과 최열 환경재단 이사장이 함께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는 이날 발대식은 지난 1년간의 일회용품 줄이기 성과 보고 및 환경서약을 하는 시민 1000명에게 선착순으로 텀블러를 증정하는 행사로 진행된다.


스타벅스는 이날 발대식에서 진행된 지난 1년간의 일회용품 줄이기 성과 보고를 통해 지난해 5월 이후 현재까지 약 1년간 1000만명이 넘는 고객들이 다회용컵을 이용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5월 이후 올해 4월(15일 기준)까지 총 1081만9685건의 개인컵 사용실적을 이뤄낸 것으로 집계되며, 협약 전 같은 기간(2017년 5월~2018년 4월) 약 389만건(389만6635건) 대비 약 178%이상 증가하는 확대 효과를 가져왔다.

특히 스타벅스는 지난해 11월 개인컵 이용 확대를 위해 개인컵 이용고객에게 구매 금액의 300원 할인 혹은 에코별 적립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에코 보너스 스타 제도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지난 6개월간 약 405만건(405만6976건)의 에코별 적립 실적을 기록하며 개인 컵 사용이 더욱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2007년부터 지난 3월까지 개인 다회용컵 이용을 통한 할인 누적금액은 88억5900만원으로 기록됐으며, 올해도 개인컵 사용은 지속 증가 추세로 연말까지 할인금액은 누적 100억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지난해 종이빨대 및 빨대 없는 리드(컵 뚜껑) 전국매장 확대 도입 후 빨대 사용량도 약 50% 감소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종이빨대 도입 전후 빨대 사용량을 비교해 봤을 때 지난해 12월 전사 확대 도입 전 5개월 간(2018년 7월~11월) 약 8500만개의 플라스틱 빨대가 사용된 데 반해, 도입 후 5개월간(2018년 12월~2019년 4월) 종이빨대 사용량은 약 4300만개로, 빨대 사용량 자체가 약 50% 수준으로 대폭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발대식에 참석한 박천규 환경부 차관은 “지난 1년간의 성과를 되돌아 봤을 때 스타벅스의 노력과 많은 고객 분들의 동참으로 인해 이제는 개인 컵도 생활 필수품이라는 인식이 서서히 자리잡고 있는 것 같다”며 “환경부도 이러한 변화가 성공적으로 자리 잡을 때까지 향후에도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최열 환경재단 이사장은 "스타벅스와 같은 대형 커피전문점이 앞장서 일회용품 줄이기에 나서 국민의 인식 개선이 빠르게 진행된 것 같다"며 "출발이 좋은 만큼 올해에는 1인 1컵이 하나의 주도적인 문화로 정착될 때까지 열정적인 캠페인을 함께 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송호섭 스타벅스 대표이사는 “일회용품 줄이기를 위한 스타벅스의 다양한 캠페인 전개 및 운영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신 우리 고객분들과 파트너들의 노력에 깊은 감사 인사를 먼저 드린다”며 “향후 우리 파트너들과 더욱 많은 고객분들이 기쁜 마음으로 동참하실 수 있는 친환경 캠페인 개발 및 전개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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