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종·성별 등 타겟형 SNS 광고는 차별 행위"

미 주택도시개발부, 페이스북 상대 소송 제기
구글, 트위터 등에 대해서도 조사 착수

페이스북. 사진 출처=AP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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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미국 정부가 페이스북, 구글, 트위터 등 거대 기술 기업들의 광고에 대해 인종 차별 등의 문제가 있다며 소송 및 조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


28일(현지시간) 미국 주요 언론들에 따르면 미 주택도시개발부(HUD)는 이날 페이스북을 상대로 인종, 성별, 종교, 국적, 나이 등을 기준으로 광고를 노출하는 '타깃(표적) 광고'와 관련해 소송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벤 카슨 HUD 장관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페이스북이 누구인지, 어디에 사는 지에 기초해 (주택 광고에서) 사람들을 차별해왔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HUD 측은 페이스북 측에 금전적 배상 등 민사상 책임을 요구하고 있다. 미 주택법은 이같은 차별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앞서 페이스북은 이미 지난 19일 이같은 종류의 광고를 차단하겠다고 발표했었다. 국민공정주택연맹(NFHA), 미국시민자유연합(ACLU) 등이 페이스북을 상대로 낸 5건의 차별 소송에 대한 합의 차원이었다.


이에 대해 페이스북 대변인은 "HUD의 행동에 놀랐다. 우리는 HUD의 우려를 해결하기 위해 부서와 협력하고 있다"면서 "이미 지난해 우리는 오용될 수 있는 수천 가지의 광고 옵션을 없앴다"고 해명했다.

페이스북 대변인은 또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동안 HUD는 적절한 안전장치 없이 사용자 데이터와 같은 민감한 정보에 접근할 것을 주장했다"면서 "소송 제기는 실망스럽지만, 이런 문제들에 대해서는 인권 전문가들과 계속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HUD는 이와 함께 구글, 트위터 등 많은 기술 기업들로 조사를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HUD 측은 이들 기업들에게 광고 시스템에 대한 더 많은 정보 제공을 요청했으며, 문제가 발견될 경우 공식적인 추가 조사로 이어질 수 있다고 WSJ가 당국자들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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