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인스타그램 장애 해결…원인은 "서버 구성 변경 때문"

내부 문제로 인한 "역대 최악의 정전 사태" 평가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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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이용자수 22억명에 달하는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반나절 넘게 지속되던 장애 현상이 해결됐다. 페이스북 측은 이번 사태의 원인이 "서버 구성 변경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15일 페이스북은 온라인 성명을 통해 "어제 서버 구성 변경으로 인해 많은 사용자들이 우리 앱과 서비스에 접근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우리는 이제 그 문제를 해결했고 시스템은 복구됐다. 불편에 대해 사과하며 모든 사용자의 인내에 감사한다"고 밝혔다.

전 세계적으로 반나절 넘게 이어졌던 장애를 해결했으며 원인은 내부에서 서버 구성을 바꾸면서 빚어진 오류였다고 설명한 것이다. 페이스북은 장애가 발생하자 "디도스 공격은 아니다"라고 밝히며 외부 공격 가능성을 부인한 바 있다.


문제가 해결됐지만 페이스북의 이번 장애는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특히 장시간 지속되면서 사용자들은 큰 불편을 겪었다. 미국의 IT매체 '더 버지'는 이번 페이스북 접속 장애가 '역대 최악의 정전 사태'였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이번 접속장애는 약 14시간 동안 이어졌다. 장애 현상은 메시지 전송실패, 메신저 접속 불능, 앱 구동 실패 등 다양하게 나타났다. 미국을 비롯해 유럽, 아시아 등의 대부분 국가에서 비슷한 장애 신고가 빗발쳤다. 웹사이트 정상작동 여부를 모니터링하는 다운디텍터닷컴은 전날 시간대별로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장애 신고가 수천 건이었으며 최고 1만2000건에 달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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