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고 위험한 초등학교 등굣길에 '통학로' 만든다

교육부-행안부, 통학 안전대책 협의 … 보도·차로 구분 없는 교문도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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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도로 폭이 협소하다는 이유 등으로 제대로 된 통학로가 없었던 초등학교 앞에 보도가 설치되고, 보행로와 차도의 구분이 없었던 교문도 개선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행정안전부 관계자 등은 14일 오전 대전 서구 탄방초등학교를 방문해 통학로 교통지도에 참여한 뒤 학교 관계자, 학부모 등과 만나 간담회를 갖고 안전한 통학환경 조성 방안을 발표한다.


행안부에 따르면 현재 전국 초등학교 6000여곳 중 주변에 보도가 아예 없는 학교가 30.6%, 1834곳으로 조사됐다. 이 중 46%(848곳)는 주변 구조 변경 없이도 보도를 설치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돼 오는 6월까지 통학로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나머지 54%(986곳)는 도로 폭이 좁거나 공간이 부족한 등의 이유로 바로 보도를 설치할 수 없는 상태로 파악됐다. 교육부는 이 경우 교육 활동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학교 담장이나 축대를 이전하는 등 학교부지를 이용해 통학로를 최대한 확보하기로 했다.

교육부와 행안부는 또 교문과 주차장 등에 학생 보행로와 차도의 구분이 따로 없는 학교도 개선하기로 했다.


지난해 교육부 조사에 따르면, 조사에 응한 유·초·중·고 1만1966개 학교 중40%인 4793개 학교가 교문 등에서 보행로와 차도의 구분이 없다고 답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교문 출입구를 나누는 등의 방식으로 차량과 학생의 동선을 분리하고, 주차장 시설 등은 위치를 조정한다.


학교 주변 공사 때문에 통학로가 막히게 될 경우 학교장과 시공사, 교육청, 지방자치단체 등이 사전에 안전대책협의회를 구성해 통학 안전대책을 논의해야 한다.


학교 통학버스에 대한 안전관리도 강화된다. 통학버스 갇힘사고 방지를 위해 모든 통학버스에 의무화된 '어린이 하차 확인 장치'가 정상적으로 운영되는지 각 교육청과 지자체, 경찰 등이 협조해 주기적으로 점검하기로 했다.


또 어린이 통학버스 승·하차 정보를 교원·학부모에게 실시간 전송하는 '통학버스 위치 알림 서비스' 장비도 지난해 전국 통학버스 500대에 설치한 데 이어 올해 700대에 더 설치한다.


유은혜 부총리는 "학생들의 안전을 최우선 목표로 관련부처와 협업을 통해 교육활동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모든 방법을 강구해 안전한 교육환경이 조성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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