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8개월간 임단협 14차 교섭 기아차 통상임금 2차 판결 앞두고 노조에 절충안 제시 기아차 영업이익률 2017년 1.2%까지 떨어져 현대차 노조, 광주형 일자리 반대 총파업 투쟁 예고 한국차 생산성 세계 5위→7위 추락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우수연 기자] 자동차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이 날로 후퇴하는 가운데 르노삼성자동차를 비롯한 국내 완성차 노동조합이 '그들만의 투쟁'을 지속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극에 달하고 있다. 수익성 악화의 벼랑 끝에 서 있는 완성차 업체들은 노조 몽니에 막혀 경영 시계제로에 놓였다.
◆ 공회전 중인 르노삼성= 르노삼성 노사는 지난해 6월부터 2018년 임금 및 단체 협상을 벌였으나 12일 현재까지도 타결하지 못한 채 공회전 중이다. 협상은 8개월째 이어져 무려 14차 교섭에 이르렀다. 이 사이 르노삼성 노조는 부산 공장에서 총 30차례(112시간) 부분파업을 했다. 횟수도 시간도 역대 최대다. 급기야 프랑스 르노그룹 본사가 나서서 노사 갈등이 장기화할 경우 수출용 닛산 로그의 물량 배정이 어려울 수 있다는 경고성 카드를 꺼내들었지만 노조 입장은 불변 상태다.
지난해 르노삼성이 수출한 닛산 로그의 생산량은 10만7245대로 회사 전체 수출 물량의 78%, 전체 판매량의 절반(47%)을 차지했다. 르노삼성의 존폐를 가를 수 있는 절대적인 물량인 셈이다. 르노삼성은 로그 수탁 계약이 끝나는 오는 9월 경영상 계획했던 재계약이 불발돼 부산 공장의 가동률이 절반 이하로 뚝 떨어질 경우에는 전체 2300명의 인력 가운데 3분의 1인 800여명을 감원할 수밖에 없는 최악의 시나리오도 가정한 상황이다.
◆세계 5위에서 7위로 내려앉은 한국= 한국 자동차가 세계 5위권이라는 수식어는 옛말이 됐다. 지난해 한국의 자동차 생산량은 인도와 멕시코에 이은 7위까지 추락했다. 생산량 자체도 전년 대비 2.1% 줄어든 402만9000대를 기록하며 400만대에 겨우 턱걸이했다. 세계 10대 자동차 생산국 중 생산량이 3년 연속 감소한 국가는 한국이 유일하다.
현재 글로벌 자동차 생산 기지의 무게중심은 저임금ㆍ고효율의 신흥국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 같은 산업 지형 변화에 역행하는 국내 완성차 업체의 노조는 '노동자의 이익 사수'라는 눈앞의 과제에 급급해 글로벌시장에서 도태되는 현실을 감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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