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굽네치킨 이달부터 배달서비스 유료 전환

가맹점주들 본사에 배달료 공식화 요구
치킨가격 1만원 후반에서 2만원 초반대
업계, 각 프랜차이즈 배달료 릴레이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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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굽네치킨이 이달부터 배달서비스를 유료로 전환한다.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 공식적으로 배달서비스 이용료를 받는 것은 지난 5월 교촌치킨 이후 처음이다.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 1위 교촌에 이어 굽네도 배달 유료화로 가격 인상을 단행하면서 업계의 가격 인상이 잇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굽네치킨 가맹본부는 이달 1일 주문 한 건당 1000원의 배달 이용료를 받는 것을 공식화하고 전 가맹점에 관련 내용을 공지했다. 굽네치킨 관계자는 “가맹점주들이 최근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및 배달 대행업체 수수료 등 비용 증가로 본사에 배달서비스 이용료 책정을 공식 요청했다”고 말했다.

지난 5월 교촌치킨이 배달 이용료 2000원을 공식 책정한 이후, 업계는 치킨 프랜차이즈들의 배달서비스 유료 전환을 예견했었다. 교촌 관계자는 “배달 운용 비용의 증가가 가맹점 수익성을 악화시키는 주된 요인으로 판단해 배달료를 받기로 한 것”이라며 “최근 몇 년간 지속된 배달 인력난과 배달 서비스 운용 비용의 상승은 가맹점 운영의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지적됐다”고 설명했다. 실제 굽네치킨을 비롯 bhc, BBQ 등은 교촌치킨 가격인상 직후 당분간 배달료를 포함한 가격 인상계획이 없다고 밝혔지만 각 가맹점에서 배달 유료화를 요구하며 이를 수용할 수밖에 없는 입장에 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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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배달료 책정으로 배달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메뉴를 주문할 경우 1만원대 후반에서 2만원대 초반의 비용을 지불하게 됐다. 가장 기본메뉴인 굽네 오리지널은 1만5000원에서 배달료 포함 1만6000원이 됐다. 대표메뉴격으로 상승한 허니멜로의 가격은 1만8000원, 갈비천왕과 볼케이노는 1만7000원이다. 허니멜로 순살 가격은 2만1000원. 배달료까지 합하면 치킨 한 마리에 최고 2만2000원의 비용을 지불해야한다.다만, 굽네치킨 일부 가맹점주들은 가격 부담을 느낀 소비자들이 늘어나 매출이 줄어들까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서울시 용산구의 한 점주는 “(배달료 공식화가)다행스럽지만 한편으로 이런 불경기에 배달료를 받는다는 것이 겁난다”며 “하지만 인건비, 부자재값 등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어 배달료를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도래했다”고 토로했다.

업계 관계자는 “배달료를 공식화하지 않았을 뿐 개별로 배달료를 받아온 치킨 프랜차이즈 점주들이 상당수”라며 “배달앱이나 배달대행에서 떼어가는 수수료 등을 생각했을 때 1000원은 결코 큰 금액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bhc, BBQ 등도 점주들의 배달료 책정 요구에 조만간 배달서비스 유료 공식화에 나설 수밖에 없지 않을까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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