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A 2018]AI 플랫폼 싸움서 삼성이 구글·아마존에 안 밀리는 이유

스마트폰, 가전제품에 빅스비 탑재하는 독자 전략
구글, 아마존, 삼성전자 각자 강점 인정…협력 불가피
삼성, 매년 5억대 디바이스 판매…협상 주도권 가질 것
김현석 삼성전자 소비자가전(CE) 부문장 사장이 30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제공=삼성전자.

김현석 삼성전자 소비자가전(CE) 부문장 사장이 30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제공=삼성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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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를린(독일)=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김현석 삼성전자 소비자가전(CE) 대표이사(사장)이 음성 기반 인공지능(AI) 플랫폼 빅스비와 구글, 아마존 등 경쟁사 서비스의 협업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동안 삼성전자는 갤럭시 스마트폰을 시작으로 TV, 냉장고 등 가전 기기에 빅스비를 탑재하는 식의 독자 전략을 펴왔다. 현재 AI 플랫폼 업계는 구글 어시스턴트, 아마존 알렉사, 삼성전자 빅스비 3파전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김 사장은 30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IFA 2018 개막에 앞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구글의 경우 질의 응답에 강한데 그 분야가 비즈니스기 때문이며, 미국의 아마존 역시 잘하는 분야가 따로 있다"며 "결국 어느 회사도 전 영역을 커버할 수 없기 때문에 협력 모델이 나올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김 사장은 단순히 삼성전자 스마트폰, 가전기기에서 구글 어시스턴트나 알렉사를 탑재하는 방식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전자, 소니 등 타 가전 업체의 경우 자사 가전기기에 이들의 플랫폼을 탑재하는 식의 협력 전략을 펴고 있다.

김 사장은 "우리 제품이 전 세계에서 매년 5억대 씩 팔리는데, 그만한 힘을 가진 회사는 전세계에 없다"며 "힘이 없으면 어쩔 수 없이 (우리 제품에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불러야 하지만, 힘이 있으면 빅스비를 가지고 구글의 서비스만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이에 더해 김 사장은 미국의 AI 플랫폼 시장이 '구글 홈', '아마존 에코' 등 AI 스피커 중심으로 확대되는 이유도 설명했다. 김 사장은 "그들은 (우리처럼) 매년 5억대씩 파는 디바이스가 없기 때문"이라며 "가장 쉽고, 싸게 낼 수 있는 것이 결국 스피커였던 것"이라고 말했다. 그런 측면에서 삼성전자가 경쟁 업체와 차별적인 강점을 가진다는 것이다.

김 사장은 결국 사용자를 만족할 수 있는 종합적인 AI 플랫폼을 완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와 같은 AI 플랫폼을 확보할 경우 구글 안드로이드, 애플 iOS가 스마트폰 시장을 장악한 것처럼 4차 산업혁명의 미래 먹거리를 주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조만간 빅스비 서비스 개발 도구(SDK)를 전면 공개할 계획이다. SDK가 공개되면 삼성전자 스마트폰, 가전을 넘어서 외부 기기나 서비스에서도 빅스비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김 사장은 "견고한 AI 플랫폼만 있으면 로봇, 스마트홈, 스마트시티 등 하드웨어만 붙이면 되는 문제"라며 "스마트폰 OS 플랫폼이 과거 10년 좌지우지했다면 이제는 음성인식 AI 플랫폼이 전 산업을 좌지우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베를린(독일)=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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