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상반기 모집액 174억원으로 2016년比 2배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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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라이프스타일 투자플랫폼 와디즈는 지난 상반기 모집금액 174억원으로 지난 2016년 대비 약 2배 증가했다는 내용 등을 포함한 상반기 투자형 크라우드펀딩 산업 동향 보고서를 9일 발표했다.보고서에 따르면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이 법제화된 지난 2016년 1월부터 현재까지 전체 시장에서 모집금액이 약 89억원에서 2018년 상반기 174억으로 약 2배 증가했따다. 투자자 수도 지난 2016년 약 3000명에서 약 12000명으로 4배가량 증가했다.

투자자들의 관심 분야도 점차 넓어졌다. 기존에는 영화, 전시 등 문화콘텐츠 분야의 투자가 강세였으나, 지난해부터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가 점차 증가했고 지난 상반기에는 F&B(18%), 교육(14%), 라이프스타일(9%), 여행/레저(8%) 관련 스타트업이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이외에도 데이터·솔루션, 생활가전, 환경·에너지, 결제·보안 등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에 투자할 수 있다. 와디즈는 가장 주목할 만한 부분은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이 창업 초기 기업의 안정적인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는 점을 꼽았다. 실제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으로 자금을 유치한 전체 기업 중 70%가 기업가치 50억원 이하, 업력 3년 이하의 초기기업으로 나타나 자금 조달이 어려운 창업 초기 사업확장 및 안정화를 돕는 역할을 수행했다.

최근 정부가 크라우드펀딩 발행 한도를 연간 7억원에서 2배 이상 늘린 15억원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발표하면서 투자형 크라우드펀딩 시장의 창업 초기 기업 지원 효과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투자형 크라우드펀딩 시장에서 와디즈는 No.1 라이프스타일 투자플랫폼으로서 전체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와디즈는 전체 크라우드펀딩 중개사 중 모집금액 기준으로 68%, 투자자 수 기준으로 89%의 점유율을 차지하면서 신뢰할 수 있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으로 선두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다.

신혜성 와디즈 대표는 "2016년 1월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이 시행된 이후로 만 2년 동안 와디즈는 산업의 성장을 이끌고, 경쟁력있는 초기기업에게 힘을 불어 넣어주는 역할을 하면서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 오고 있다"며 "앞으로 와디즈 리서치센터를 통해 분기마다 창업기업들과 투자자들에게 유용한 산업 동향 보고서를 정기적으로 발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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