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호황+화물성수기…항공 4분기 미리보니

대한항공 28%·아시아나 45% 이익증가
원화강세 수혜로 순이익 흑자전환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국내 대표 항공사들이 올 4분기 여객 호황과 화물 성수기 영향으로 호실적을 받아볼 것으로 예상된다. 유가 상승에 따른 비용 증가에도 큰 폭의 이익성장세를 보이며 선방한 것으로 추정된다.7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집계한 지난해 4분기 실적 추정치에 따르면 대한항공 의 4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3조1122억원, 2284억원으로 예상된다. 전년동기대비 매출액은 6.25%, 영업이익은 28.10% 증가한 수준이다. 같은 기간 아시아나항공의 매출액과 영업이익 추정치는 각각 1조5510억원, 586억원이다. 전년동기대비 매출액은 5.88%, 영업이익은 45.77% 증가했다.

양대 항공사의 이익 성장은 10월 추석 황금연휴 효과로 인한 수송량 증가에 따른 영향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4분기 추석연휴 시작 전인 10월2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돼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지면서 유럽·미국 등 장거리 노선의 탑승률을 끌어올렸다. 또 황금연휴 직후인 11월 인천공항 여객 수송량이 전년동월대비 11.3% 증가하며 국제 여객 비수기에도 수송량 호조세가 이어졌다. 아시아나항공은 사드 여파로 주력 노선인 중국 시장의 부진이 이어졌지만 유럽 노선에서의 이익 증가가 호실적을 견인했다.

4분기 평균 항공유가는 배럴당 70달러로 전년동기(65달러) 대비 7.69% 증가했지만 화물부문 이익 증가가 유류비 증가를 상쇄했다. 반도체ㆍ정보통신(IT)기기 등 항공화물 물동량 증가로 11월 인천~로스앤젤레스 화물운임(4400원/kg)은 전년동월대비 12.8% 높은 수준을 보였다. 원화강세에 따른 외화환산이익 효과로 대한항공(2228억원)과 아시아나항공(420억원) 모두 4분기 순이익 흑자전환이 예상된다. 4분기 원달러 기말환율은 1130원으로 전년동기(1208원) 대비 78원가량 내려왔다. 기말환율 10원 하락 시 대한항공 800억원, 아시아나항공 170억원 외화환산이익 계상 효과가 추정된다.

국내 저비용항공사(LCC)들도 고성장 흐름을 이어갔다. 제주항공의 4분기 영업이익은 171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27.50%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매출액은 2474억원으로 29.73% 증가하며 외형확대도 이어지겠다. 진에어는 지난해 4분기 79억원 적자에서 올 4분기 144억원으로 흑자전환이 예상된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제주항공은 국내 1위 LCC로 외형확대와 단위비용 절감이 가장 빠르게 나타나고 있다"면서 "국제선여객 점유율은 2016년 5.6%에서 2017년 11월까지 7.5%로 국내 항공사 중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다"고 말했다. 신민석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내 LCC 가운데 유일하게 대형기(B777-200ER)를 보유하고 있는 진에어는 오사카, 방콕, 괌 등 수요가 높은 노선이나 장거리 노선에 대형기를 투입해 이익 극대화에 주력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LCC들은 공격적인 기재도입에 따른 외형 확대와 수익 개선이 내년에도 계속될 전망이다. LCC 중 가장 많은 기재를 보유하고 있는 제주항공은 올해 기재 보유대수를 최대 40대까지 늘릴 계획이다. 진에어는 올해 5대를 신규 도입해 총 29대를 운영한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제주항공과 진에어는 공격적인 외형 확대와 여객수요의 구조적 증가에 힘입어 국내 LCC 가운데 처음으로 올해 매출액 1조원과 영업이익 1000억원 동시 돌파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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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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