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시장도 모바일이 '대세'…지난해 36% 성장

전체 광고는 1.5% 증가한 10조8831억원 규모

(자료 제공=제일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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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지난해 모바일 광고시장이 40% 가까운 폭발적인 성장세를 나타냈다. 7일 광고기획사 제일기획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총 광고비는 전년(10조7270억원)에 비해 1.5% 성장한 10조8831억원으로 집계됐다.

케이블·종합편성채널 방송은 인기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한 데 힘입어 전년 대비 5% 성장한 1조8655억 원의 광고시장을 형성하며 사상 처음으로 점유율 1위에 올랐다.

반면 지상파TV 광고시장은 2015년 대비 15.9% 감소한 1조6576억 원을 기록했다. 지상파TV 광고비 감소의 주요 원인은 불안정한 경제 상황 속에서 일부 대형 광고주들이 광고 예산을 축소한 데다 지난해 개최된 리우 올림픽이 12시간의 시차로 인해 저조한 시청률을 기록한 것 등이 주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제일기획은 분석했다.신문 광고 시장은 중앙지, 경제지, 스포츠지 등 매체 대부분의 광고 수주가 감소하며 2015년 대비 2% 줄어든 1조4712억원을 기록했다. 잡지 광고시장도 전년 대비 9.3% 감소한 3780억원으로 집계됐다.

모바일 광고시장은 전 매체를 통틀어 가장 높은 성장률(36.3%)을 보이며 1조7453억 원의 광고비를 기록했다.

모바일 광고의 세부 유형을 보면 동영상 광고를 중심으로 한 노출형 광고의 성장률(37.1%)이 검색 광고(35.6%)를 앞지르며 두각을 나타냈다. 이는 빠르고 편리한 무선 인터넷 환경이 구축되면서 방송 콘텐츠를 포함한 양질의 동영상 콘텐츠가 폭발적으로 유입되고, 국내외 주요 미디어들이 동영상 서비스를 강화하면서 모바일 동영상 광고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한 결과라고 제일기획은 전했다.

PC 광고비의 경우 2015년 대비 4.9% 감소한 1조6372억원으로 나타났다. PC 광고시장은 2013년 2조원을 돌파하며 정점을 찍은 뒤 감소세를 보이고 있고, 모바일 광고시장 성장에 영향을 받아 하락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됐다.

올해 전체 광고시장은 불확실한 국내외 경제 상황 속에서 전년 대비 2.6% 성장한 11조1651억원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됐다. 하지만 모바일 광고시장만은 올해에도 20% 이상의 높은 성장세 속에 사상 처음으로 광고비 2조원을 돌파하며 점유율 1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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