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재경 의원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 2018년 착공”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종로구간), 총 연장 21.7km, 총 사업비 1조2000억원 규모, GTX-A 노선과 일부구간 선로 공유 등 내용으로 국토해양부 최종고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울시의회 남재경 의원(종로1, 새누리당)이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을 GTX-A 노선과 동시 착공할 수 있도록 서울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재차 요구, 향후 서울시의 대응에 귀추가 주목된다.

2008년 민간(포스코)의 제안으로 본격 검토되기 시작한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은 2011년9월 초 국토해양부 승인으로 적격성 조사(KDI)를 마치고 국토교통부의 광역교통 시행계획 반영, 2016년6월 국토교통부 철도산업심의위원회 심의확정 후 최종고시 됐다.총 연장 21.7km, 총 사업비 1조2000억원 규모로 GTX-A노선과 일부 선로를 공유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그 동안 서울시와 국토교통부간 이견을 보였던 시행주체와 관련, 서울시 주관사업으로 일단락 됐으나 국가교통위원회 최종 결정시까지 서울시는 계속해서 국토교통부 시행을 요구할 예정이다.

서울 삼성역을 출발, 서울역과 연신내, 대곡을 지나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 이르는 GTX-A 노선과 강남역에서 경기 삼송을 잇는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이 선로를 공유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인근 지역주민의 불편을 최소화, 공사기간 단축 및 사업비 절감 효과를 위해 두 노선 동시 착공이 필요하다는 것이 남재경 의원의 주장이다.남재경 의원은 GTX-A 노선은 오는 3월 기본계획 고시 후 2018년 착공예정"이라고 말했다.
남재경 의원 시정 질의

남재경 의원 시정 질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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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분당선 경우 강남~신사 구간이 이미 2016년8월 착공, 신사~용산 구간이 2017년 미군기지 이전 후 착공 예정이므로 서두를 경우 공용선로 구간의 2018년 동시착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남 의원은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 도심 구간의 노선과 관련, 도시철도 기능과 주민편의를 고려, 국토교통부와 더욱 적극적으로 협의해 줄 것도 당부했다.

당초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은 도심구간에 시청~경복궁~경복고등학교(청운동)~상명대 등 4개 역사를 계획했으나, 국토교통부는 표정속도 유지를 위해 시청~상명대로 역사수를 조정해 줄 것을 서울시에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우선 GTX-A 노선과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의 동시착공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11월25일 열린 제271회 서울시의회 정례회 시정질문에서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동시착공 필요성에 대한 동의와 함께 정차역 조정과 관련, “시청~경복궁~경복고등학교(청운동)~상명대 노선 반영을 위해 국토부와 계속 협의하겠다”고 답변했다.

남 의원은 2011년 당시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사업이 서울시 주관사업으로 최종 고시됐으나 서울시의 거부로 지금까지 이렇다 할 진척을 보이지 못했던 것을 상기, 국토교통부 주관사업만 고수할 것이 아니라 철저한 사전 타당성 조사를 통해 서울시 주관사업으로도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검토해 달라고 서울시에 주문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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