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면세점, 중추절 사드 악재 '찻잔 속 태풍'

1차 시험대 중추절(9월15~18일) 중국 관광객 국내 면세점 매출 증가
작년 메르스 기저효과 신라면세점 20% 급증
신규 면세점들 10% 안팎 증가…"사드 영향 없다" 안도


중국인 관광객들이 롯데면세점에서 쇼핑을 하고 있다.

중국인 관광객들이 롯데면세점에서 쇼핑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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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중국 관광객들이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악재'에서 벗어난 것으로 보인다. 미군의 한반도 사드 배치를 놓고 한중 관계가 경색되면서 중국인 관광객이 줄 것으로 우려했지만, 국내 면세점을 찾는 요우커(중국인 관광객)는 되려 늘었다.19일 국내 면세점 업계에 따르면 롯데면세점은 지난 15~18일 중국인 일평균 매출이 전년대비 26% 증가했다. 다만 이달 하루평균 매출과 비교하면 17% 감소했다. 같은기간 신라면세점은 지난해 중추절과 비교해 중국인 매출이 20% 가량 증가했다.

지난해 여름 국내 메르스 사태의 여파로 방한 중국인이 감소한 '기저효과'로 올해 중추절 요우커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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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면세점들도 중국인 고객수가 늘었다. 지난 5월 개장한 신세계 면세점은 이번 중추절 기간 중국 고객수가 이달 일평균보다 10% 증가했다. 신세계 면세점 관계자는 "불가리아 매장의 경우 새벽부터 줄 서서 기다릴 정도로 중국인들의 방문이 이어졌다"고 전했다. 신세계 면세점은 이번 중추절과 신규 MD(상품기획), 지디(지-드래곤)의 신규 광고 등의 효과로 이달 하루평균 매출이 19억원 가량 예상했다. 한화갤러리아 관계자는 "이달 일평균 고객수와 비교하면 중추절 기간 중국인 고객은 변화가 없다"면서 "사드의 영향은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면세점 업계는 중국 전통명절인 중추절의 경우 가족방문 등으로 중국 현지 이동이 많은 추세인 만큼 다음달 1일부터 시작되는 국경절 연휴가 사드 악재의 최종 시험대로 보고있다. 면세점 관계자는 "중국도 명절은 고향방문이 우선"이라며 "최근 3년간 매출 추이를 보면 중추절에 매출이 감소했다 국경절에 매출이 증가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한편, 중국 국가여유국이 발표한 2016년 중추절 관광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연휴기간 태국, 한국, 일본이 인기 관광지역 1∼3위에 선정됐다. 특히 올해 연휴기간에는 크루즈 관광 등 선박을 이용해 해외여행을 한 유커 숫자가 전년대비 300%나 증가했다.

제주도관광협회는 지난 14~18일 닷새간 5만2000여명의 중국인 관광객은 제주도를 다녀간 것으로 추산했다. 이는 지난해 추석보다 45% 가량 늘어난 수치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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