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군, 심·뇌혈관질환 예방 레드서클 캠페인

진도군, 심·뇌혈관질환 예방 레드서클 캠페인 원본보기 아이콘

"내 혈관 숫자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진도군이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주간을 맞아 ‘레드서클(Red Circle) 캠페인’을 펼쳤다.지난 1일부터 7일까지 펼쳐진 이번 캠페인은 군민들에게 심근경색·뇌졸중 등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인식과 경각심을 심어주고 예방 관리법을 홍보하는 등 적극적인 실천과 자기 관리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레드서클’은 건강한 혈관을 의미하며, 질병관리본부가 매년 9월 첫째 주 첫날부터 일주일(1~7일)간 주관하는 ‘레드서클 캠페인’은 심근경색, 뇌졸중과 같은 중증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방법을 알리고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주간을 말한다.

캠페인을 통해 자신의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수치를 확인하는 '자기혈관 숫자 알기'와 건강한 혈관을 상징하는 '레드서클' 캠페인을 주제로 가두 캠페인과 건강홍보관 운영 등으로 진행됐다.또 3040세대 직장인과 민원인 200여명을 대상으로 진도군청 민원실에서 건강 부스를 마련해 다양한 측정·검사를 통해 B, C형 간염검사, 올바른 운동법, 정신건강의 중요성과 관리법을 홍보했다.

특히 군내면 월가리 경로당 등 4개 경로당에 순회 방문을 통해 심·뇌혈관 질환 예방교육도 함께 실시했다.

진도군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레드서클 캠페인을 통해 보건소 건강증진사업과 연계한 건강증진서비스의 맞춤형 제공 등 군민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주고 고위험군 환자가 발견될 경우 지속적인 관리체계 구축으로 군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9대 생활수칙은 △금연 △술은 하루에 1∼2잔 이하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섭취 △매일 30분 이상 운동 △적정체중 및 허리둘레 유지 △스트레스 줄이기 △정기적인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측정 △고혈압·당뇨·고지혈증 꾸준한 치료 △뇌졸중·심근경색 응급상황 발생시 즉시 병원가기 등이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