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 “지난해 '채무제로' 건전 재정운영

<전남 담양군청사>

<전남 담양군청사>

원본보기 아이콘

군 홈페이지 통해 2015년도 재정 운영결과 공시

[아시아경제 문승용] 담양군은 재정운용상황에 대해 군민들의 이해를 돕고 행정에 대한 재정적 책임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자 ‘2015년도 재정운영’ 결과를 지난달 31일 군 홈페이지에 공개했다.공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담양군의 살림규모는 4,070억 원으로 전년대비 36억 원이 증가하고, 자체수입은 519억 원으로 전년대비 87억 원이 상승했다. 그러나 여전히 보조금 등 의존재원의 비중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재정자립도(15.1%)와 재정자주도(56.6%)의 경우 자체수입의 증가로 인해 전년보다 소폭 상승하는 수치를 보였으며, 2014년부터 시작된 재정건전화의 노력에 따라 지방채무는 ‘0원’으로 채무건전성이 양호한 것으로 드러났다.

군은 올해 재정운영의 일반적인 사항을 공시하는 ‘공통공시’ 부분에 지역통합 재정통계 등 9개 항목을 추가해 주민들의 알권리를 강화하는 한편 주민 숙원사업 및 지역 특수사업 등을 공시하는 ‘특수공시’ 부분에는 지난해 국제행사로서 성황리에 개최됐던 2015담양세계대나무박람회를 비롯한 13개 사업을 선정해 공시했다.군 관계자는 “재정 운영결과에 대한 투명하고 객관적인 자료 공개로 주민이 신뢰할 수 있는 행정을 구현하겠다”며 “앞으로도 건전한 재정운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공개된 지방 재정공시 내역은 지역주민들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담양소식지 및 군보 등에 함께 게재되며 군 홈페이지(www.damyang.go.kr)에는 1년 이상 게시된다.



문승용 기자 msynews@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