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한진해운, 법정관리 가능성…영향 검토"

[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한진해운과 채권단의 조건부 자율협약이 한 달 연장됐으나 금융당국은 법정관리 가능성이 커지는 것으로 보고 있다. 법정관리에 들어갈 경우 영향도 검토 중이다.

4일 금융당국 관계자는 “한진해운이 회생하려면 한진그룹의 지원이 관건인데 아직까지는 필요한 금액에 비해 지나치게 낮은 금액을 제시하고 있어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법정관리로 갈 수밖에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룹의 적극적인 지원 의지가 보이지 않아 풀기 쉽지 않은 상황이며, 법정관리에 돌입했을 때의 영향 등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당초 한진해운 자율협약 기한은 이날로 종료됐으나 용선료 협상 등 정상화 방안이 진전을 보지 못해 다음달 4일까지 한 달 연장됐다. 용선료 협상이 잘 되더라도 한진해운 정상화를 위해서는 1조~1조2000억원가량이 필요한 것으로 추정된다. 용선료 뿐 아니라 선박금융 협상까지 성공할 경우를 가정해도 최소한 7000억원은 필요하지만 한진그룹은 4000억원가량의 지원 의사만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필요한 돈에 비해 지원하겠다는 액수가 너무 작은 규모”라며 “현대상선이 용선료 협상을 성공한 것도 기적이라 불릴 정도로 어려운 과정이었는데 전례가 없고 현대상선은 아예 시도도 하지 않은 선박금융 협상까지 성공할 확률은 객관적으로 높지 않은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이같은 상황에서 정책자금 지원을 검토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 관계자는 “지금 정책자금을 지원해 만약 법정관리에 들어간다면 10%도 건지기 어려울텐데 누가 그런 결정을 할 수 있겠느냐”면서 “대우조선해양 지원 때문에 뭇매를 맞고 있는 분위기를 감안하면 더욱 그렇다”고 말했다.

용선료 협상을 성공하기 위해서도 한진해운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할 자금 조달이 필수적이며 결국 그룹 차원의 전향적인 지원 외에는 달리 방도가 없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그룹 주력사인 대한항공도 부채비율이 900%를 넘길 정도여서 자칫 그룹 전체가 흔들릴 수 있다. 한진해운의 운명은 '바람 앞의 등불'이며 이달 중 법정관리 여부가 판가름날 것으로 보인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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