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행정복지센터' 만족도는?…민원처리 단축, '100세 건강실' 호응

3개 일반구 폐지, 행정복지센터 10곳 출범… 2단계 체계로 업무 효율, 구청 폐지에 따른 혼란도 있어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경기도 부천시가 일반구(區)를 폐지하고 행정복지센터로 전환하면서 민원처리가 빨라지고 보건소를 가지 않고도 금연클리닉 등 보건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시민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시는 지난 4일자로 원미·소사·오정구 등 3개 일반구를 없애고 행정복지센터(책임동) 10곳을 권역별로 출범시켰다. 일반구 폐지와 행정복지센터 설치는 전국에선 처음 시도되는 행정혁신 사례로 꼽혔다.행정복지센터는 부천시 36개 동 주민자치센터 가운데 지역별로 10개 동 주민센터의 기능을 확대, 전환한 것이다. 나머지 26개 동 주민자치센터는 지금과 같은 역할을 한다.

시-구-동으로 이어지는 기존 3단계 행정체계가 시-동의 2단계로 줄어들면서 그만큼 민원 해결 시간이 줄어들었다. 행정복지센터 운영과 동시에 남양주시 등 다른 지자체의 벤치마킹과 문의전화도 잇따르고 있다.

현재 행정복지센터에선 복지돌봄, 건강관리, 일자리, 생활체육, 청소, 공원관리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민원을 원스톱으로 처리하고 있다. 이전까지는 이들 업무의 상당수가 구청이나 시청까지 가야 처리가 가능했던 업무다.센터에는 '맞춤형복지팀'이 신설돼 법적, 제도적 보호를 받지를 못하는 지역사회의 위기가정을 적극 발굴, 다양한 복지자원과 연계하는 등 맞춤형 복지가 이뤄지고 있다. 환경기동반의 인력도 7명에서 21명으로 늘려 무단투기 처리, 불법 현수막 제거 등 생활민원을 즉시 처리하고 있다.

김태산 중4동장은 "쓰레기 처리 등 각종 생활민원을 즉시 처리하면서 주민들의 행정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는 것을 피부로 느낀다"고 말했다.

행정복지센터 운영으로 복지, 청소, 건강관리 분야의 만족도가 높아졌다. 특히 건강 원스톱 서비스와 상담을 받을 수 있는 '100세 건강실'이 가장 반응이 좋다. 보건소를 가지 않고도 집에서 가까운 행정복지센터 100세 건강실에서 금연관리를 체계적으로 받을 수 있어서다.

중4동 행정복지센터 100세 건강실 강효정 실장은 "운영 첫 주에는 어르신들이 많이 오셔서 뼈 고밀도를 체크하고 치매검진을 받는 상담이 주를 이뤘는데 최근엔 젊은 분들도 많이 찾는다"며 "체지방 검사, 금연상담, 원격화상 상담이 꾸준히 늘고 있다"고 전했다.

주민들이 행정복지센터를 즐겨 찾을 수 있도록 심곡2동 행정복지센터 등 5곳에는 '만화카페'도 운영되고 있다.

아직은 시행 초기단계인 만큼 구청 폐지에 따른 혼란도 있다.
행정복지센터는 민원편의·복지·안전과 생활민원 기능을 담당할 3개 과를 두고 주민등록·인감·출생과 사망신고·각종 증명서 발급 등 동 주민센터 업무는 물론 건축허가·환경 인허가·음식점 개설 신고 등 기존 구의 업무를 함께 맡는다.

하지만 일부 시민들은 이러한 업무를 행정복지센터에서 처리하는 줄 모르고 폐지된 구청이나 일반동을 방문하는 경우도 있다. 시는 이런 혼란을 막기 위해 한 달 정도 차량 이동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시민들이 많이 찾는 100세 건강실 공간과 대기 장소가 협소하다는 지적도 있다. 시는 7월 한달 간 100세 건강실 운영결과를 꼼꼼히 분석해 보완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안정민 시 행정국장은 "동별 업무분석 데이터를 한 달, 100일 단위로 분석해 행정복지센터와 시의 업무를 다시 조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행정복지센터가 성공적인 모델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운영 안정화 및 밀착형 현장 행정서비스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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