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개발자들, 애플워치용 앱 개발에 관심 없어"

워치OS 앱 개발, tvOS 앱의 10분의 1 수준에 그쳐
6월 애플 개발자회의에서 새 버전 애플워치 공개 전망


애플워치

애플워치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애플워치용 앱 개발에 관심이 없는 애플 개발자들 때문에 애플이 고심하고 있다.

30일(현지시간) IT전문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따르면 팀 앤글레이드 애플 부사장이 "애플 개발자들이 최근 애플워치 앱 개발에 관심이 없다"고 말했다.

모바일 데이터베이스 렘(Realm) 10억명의 사람들이 쓰는 앱 데이터베이스로, 고 10만명의 앱 개발자들이 사용하고 있다. 렘의 주간 현황을 살펴보면 iOS 앱에 비해 워치 앱 숫자가 현저하게 적다는 것이 팀 부사장의 지적이다.팀 부사장은 "1000개의 iOS 앱이 개발되는 동안 tvOS 앱은 10개, 워치OS 앱은 1개가 개발되는데 그치고 있다"고 말했다.

애플워치 출시 초기에는 개발자들이 워치 앱을 개발하는 데 뛰어들었지만 지금은 애플워치 앱이 아이폰과 연동하는 앱에 불과하고, 워치 앱만으로는 수익화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라고 그는 분석했다.

이렇다보니 오히려 개발자들은 워치OS보다 tvOS에 더 관심이 쏠려있다.

다음달 애플이 새로운 버전의 애플워치를 출시할 것이라는 소식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팀 부사장은 새로운 애플워치가 개발자들의 마음을 바꿀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새 애플워치는 배터리 성능이 향상되고 센서와 연결성도 한층 강화될 것으로 관측된다.

그는 "애플이 독자적인 앱을 구동할 수 있는 로드맵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