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5개 지방공기업도 PC 영상회의 가능

[아시아경제 김동선 기자]앞으로 지방공기업들도 개인용 컴퓨터(PC)를 활용한 영상회의를 하게 된다. 지자체 공무원과 지방공기업 임직원 간 영상 업무협의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또 대학교수 등 정부 자문위원에 대해서도 시범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행정자치부는 12일부터 145개 지방공기업을 대상으로 PC 영상회의를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정부부처와 지자체를 중심으로 2014년부터 운영된 정부의 PC 영상회의는 지난해 4월부터는 225개 공공기관도 영상회의를 이용하고 있지만 지방공기업은 제외돼 있어 회의 참여에 어려움이 제기돼 그 대상을 확대한 것이다.

특히 중앙부처들이 세종시로 이전하고 공공기관이 지방혁신도시로 자리를 옮기면서 회의가 늘어나고 있는데, 영상회의가 시간과 비용을 줄여주는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정부는 이번 조치로 지자체 공무원과 지방공기업 임직원 간 영상 업무협의가 가능해지면 출장에 따른 시간과 비용이 대폭 주는 등 비효율이 크게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더불어 인근 대학 뿐 아니라 전국에서 전문가를 자문위원으로 위촉할 수 있게 돼, 지자체 정책개발 역량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부처와 지자체의 영상회의는 행정망으로 통해서 이뤄지고 있으며 공공기관과 지방공기업, 민간자문위원들의 영상회의는 인터넷망에서 별도로 제공하게 된다.

현재 행정망의 '온-나라 PC영상회의'는 일부 부처를 제외하고 전부처와 지자체 50만 공무원이 쓰고 있고, 메신저나 전자우편 등 여러 소통수단과도 연계돼 있다. 영상회의 이용자는 지난해 1분기에 4만명에서 4분기에 23만명으로 5배 이상 늘었고 영상회의 개최건수도 지난해 1월 1767건에서 12월 13101건으로 7배 이상 늘었다.

영상회의의 이용 편의성도 높아진다. 그간 인터넷 PC영상회의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정부 공인인증서(GPKI)가 필요했으나, 앞으로는 사전에 협의해 등록된 이용자에 대해서는 민간 공인인증서(NPKI)로도 접속할 수 있게 된다.

김성렬 행정자치부차관은 "소통과 협업은 정부3.0이 지향하는 유능한 정부를 구현하기 위한 핵심 가치"라며 "이번에 지방공기업까지 PC영상회의를 확대해 지자체와 더욱 활발히 소통·협업함으로써 대민서비스 품질과 행정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동선 기자 matthew@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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