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타겟 마케팅 가능한 '모바일 게임 마케팅 플랫폼' 연내 출시

게임 이용 패턴 분석해 맞춤형 마케팅 가능
1차로 모바일 보드게임 우선 적용…내년부터 카카오 모바일 게임에 확대 적용

카카오, 타겟 마케팅 가능한 '모바일 게임 마케팅 플랫폼' 연내 출시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카카오 가 게임 파트너사들을 위해 맞춤형 마케팅이 가능한 모바일 게임 마케팅 플랫폼을 연내 출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카카오가 공개한 게임 마케팅 플랫폼은 게임하기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이용 패턴을 정밀하게 분석해, 게임별 맞춤형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카카오는 파트너사들이 효율적이고 최적화된 마케팅을 통해 무분별한 프로모션 노출을 줄이고 매출 증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카카오가 제공하는 게임 마케팅 플랫폼은 모든 'for Kakao' 게임 파트너사들에게 제공된다. 카카오는 1차로 연내 'for Kakao'로 출시되는 모바일보드게임을 대상으로 오픈하고, 내년 상반기부터 카카오게임 전체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게임 내에서 노출되는 프로모션 형태도 배너, 동영상, 풀스크린, 팝업 등 파트너사가 원하는 방식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프로모션 유형 또한 공지사항, 앱 설치 및 실행, 리워드 제공, 인앱 결제 등 파트너사가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다. 카카오는 파트너사들에게 더 쉽고 빠르게 게임 내에서 프로모션 컨텐츠를 노출할 수 있도록 기본 양식을 제공한다. 게임화면 상에서 프로모션 컨텐츠가 노출되는 위치와 시간, 프로모션 진행 일정까지 파트너사가 직접 설정할 수 있다.

권미진 카카오 게임사업본부장은 "게임 마케팅 플랫폼을 통해 파트너사들은 이용자 확대를 위한 마케팅 시스템 개발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데이터 기반의 효율적인 게임 관리가 가능하다"며 "특히 카카오만이 제공할 수 있는 강력한 타게팅 기반의 맞춤형 마케팅 툴을 통해 파트너들은 신규 이용자 확대 및 매출 증대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는 게임 개발 역량이 뛰어난 중소 파트너사들에게 카카오게임 사전예약 시스템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카카오게임 무료 플러스친구 발송, 이모티콘 무료제공, 게임하기 영역내 게임노출 등 다양한 중소 파트너 지원 프로그램을 적극 펼치고 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