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CU, 업계 최초로 9000호점 시대 열었다

외형 확장 경쟁보다는 점주 수익 향상 등 ‘질적 성장 전략’에 맞춰 가맹 시스템 등 개선 집중

CU올림픽광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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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편의점 CU(씨유)가 업계 최초로 9000번째 매장을 27일 오픈했다. 9000번째 매장은 CU한양대학생복지관점이다.

이번 9000호점은 고객 동선에 맞춘 상품 진열과 근무자 동선에 최적화된 레이아웃을 통해 고객 및 가맹점주 모두의 편의성을 향상시켰으며, 전기 사용 절감 등 친환경적인 부분도 강화했다는 것이 특징이다.CU는 지난 1990년 1호점을 시작으로 26년간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최상의 편의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해 왔다.

특히 2012년에는 국내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성향에 최적화된 ‘21세기 한국형 편의점’을 선보였고 2013년에는 선제적으로 가맹점의 경쟁력 확보 및 수익 향상에 초점을 맞춘 ‘질적 성장 전략’의 실행을 선언했다.

CU는 가맹 시스템의 개선 작업 등을 통해 2014년 업계 최초로 가맹점주의 매출이익 배분율을 최대 80%까지 높인 새로운 가맹형태를 선보였고 심야 운영 여부도 가맹점주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점포 개발 과정도 크게 강화했다. 기존 개발팀에서만 이루어졌던 개점 과정을 예비 가맹점주가 사업계획서를 직접 작성하는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현장 검증을 통해, 보다 정밀한 매출 검증을 가능케 했다. 또 가맹 계약서에 최소 영업지역 보호 거리(250m)를 명기해 기존 가맹점주의 상권 보호도 강화했다.

이렇듯 우량점 중심의 출점 전략과 ‘이용자 중심의 편리하고 편안한 생활 속 쉼터’를 컨셉으로 개발된 ‘한국형 편의점’이 안정적으로 자리잡은 덕분에 CU의 신규 점포 매출은 2013년 대비 약 19% 상승했다.

박재구 BGF리테일 사장은 “가맹점주와의 끈끈한 신뢰와 고객의 뜨거운 성원으로 업계 최초로 9000호점을 선보일 수 있었다”며 “가맹점주 수익 향상 등 내실 있는 성장과 더불어, CU의 장점을 활용한 사회적 역할도 적극 수행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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