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마을생태계 조성 주민설명회 개최

15일 방학3동에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마을생태계 조성 주민설명회 개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도봉구(구청장 이동진)가 기존 동 주민센터를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로 기능전환함에 따라 마을을 기반으로 한 지역복지 실현을 위한 동(洞) 마을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이동진 도봉구청장

이동진 도봉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는 동 주민센터의 행정적 기능을 유지하면서 복지전달체계를 주민 중심으로 개편해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목적으로 한다.도봉구는 지난해 말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서울시 공모사업에서 1단계 사업 추진 시범구로 선정돼 올해 3월부터 방학 2동 주민센터를 시범으로 운영 중에 있다.

우선 구는 마을생태계 조성사업에 대한 주민의 이해를 돕고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15일 오후 2시 방학3동 주민센터 3층 대강당에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마을생태계 조성 사업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는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서울시 추진지원단’의 안현찬 도시계획 박사가 마을활력소, 마을계획수립, 마을기금 사업 등 마을생태계 조성 사업에 대한 강의를 하고 이어 간단한 아이디어를 발굴해보는 시간으로 이루어진다. 방학 1동과 창 2동에서도 각각 6월10일 오후 2시와 6월11일 오후 5시 반에 같은 내용으로 설명회가 이어질 예정이다.

마을생태계 조성 사업은 마을을 기반으로 촘촘한 복지 연계망을 만들고, 주민의 자치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수적인 사업으로 5월부터 방학3동, 방학1동, 창2동에서 주민참여 공간 개선, 마을계획 등 마을생태계 조성 핵심 사업을 추진한다.

이동진 구청장은 “마을생태계 조성 사업은 주민이 주체가 되어 지역사회의 공공성을 실현하고 지역 변화의 주인공이 되는 것으로 우리 마을에 대한 애정과 관심 있는 주민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