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 공무원 조문환, 사진에세이 '평사리 일기' 펴내

낮은 시선으로 담은 사진과 시어로 하늘과 바람, 별을 노래한 '평사리 오우가'

조문환의 '평사리 일기'

조문환의 '평사리 일기'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본인 스스로를 하동 안의 개구리로 소개할 만큼 하동을 떠나서는 설명이 불가능한 사람, 시골 공무원 조문환의 눈길이 이번에는 평사리에 머물렀다.하동군청 공무원인 작가 조문환씨가 3년 전 읍내 생활을 청산하고 평사리로 거처를 옮겨 지난 2년간 평사리에서 일상을 담은 사진 에세이 '평사리 일기'를 출간했다.

2011년 '시골공무원 조문환의 하동편지'와 2013년 섬진강 에세이 '네 모습 속에서 나를 본다'에 이은 세 번째 출간으로, 지난 2년간 아시아경제에 매주 기고한 글을 다듬고 정리해 한권의 책으로 묶었다.

'평사리 일기'는 사소한 일상에 발걸음을 멈추고 귀 기울여 자연의 소리에 경청한 작품이다. 한권의 사진작품집과 같을 만큼 사진에 공을 들였고 작가 특유의 따뜻한 감성을 더해 고향에서 온 편지를 받은 느낌을 갖게 했다는 평가다."힘들고 지친 현대인들에게 흙냄새와 사람냄새를 통한 위로와 격려의 메시지를 보내고 싶었다"는 작가의 말처럼 '화려한 외출' '우주별로의 여행' '편지지가 되고 싶어요' '겨울 소요' 등 4부에 걸쳐 103편의 사진과 글을 담담히 소개한다.

"우리 사회는 하늘을 찌를 듯한 높이, 공룡처럼 큰 덩치와 속도 지상주의로 대표되는 초일류문명에 빠져 있지 않습니까? 하지만 저는 역설적으로 낮고 작고 느린 것이 결국 이 땅을 지탱해 내게 한다는 확실한 믿음을 가지고 있어요"라고 작가는 말한다.

사실 지금까지 그가 펼쳐낸 작품은 모두 이런 그의 사상이 진하게 배여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의 글과 사진은 기성 작가들처럼 기교를 부리거나 마냥 매끄럽지는 않다.

오히려 가공되지 않은 보리밥이나 현미밥처럼 거칠고 정제되지 않았다는 평가가 맞을 것이다. 그렇기에 그의 글과 사진은 평사리 청보리밭 물결을 보는 것 같고 형제봉자락에서 불어오는 솔바람 소리가 들리는 듯 맑은 감성을 선사한다.

평사리의 일상 속에서 아름다운 가치를 발견해 내는 따뜻한 겹눈을 지닌 조문환씨의 시선을 통해 때로는 우리를 황홀하게 하고, 기쁘게 하고, 또 아리게도 하는 무공해 작품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1963년 적량면에서 태어난 조문환씨는 1989년 공직에 첫발은 내디딘 후 문화관광과 관광마케팅계장, 기획감사실 기획계장을 거쳐 지난해 4월 사무관으로 승진해 경제수산과장으로 재직 중이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