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통' 김주하 농협은행장 방정식

"금융업은 사람 장사"…국내외 잇단 방문경영

김주하(왼쪽 두 번째) 행장이 지난달 김해시 주촌면에 위치한 원액기 제조업체인 휴롬을 방문하여 금융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고 있다.

김주하(왼쪽 두 번째) 행장이 지난달 김해시 주촌면에 위치한 원액기 제조업체인 휴롬을 방문하여 금융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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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승종 기자] 김주하 농협은행장은 현장 전문가다. 지난 1년간 57개 기업체, 1000여명 임직원을 만났다. 전국에 흩어진 17개 영업본부와 사무소를 방문했다.

김 행장은 "금융업은 사람장사"라고 말한다. 직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고객에게 다가가는 것이 금융업의 요체라는 얘기다. 취임초 상황은 녹록치 않았다. 수장이 된 지 며칠 만에 카드정보 유출 사례가 터졌고, 그는 '사고대책위원장'으로 두 달을 보냈다.

소비자 신뢰 회복을 위한 노력은 대포통장 감축으로 나타났다. 지난해초 21%에 달하던 대포통장 점유비율은 지난해말 2.4%로 급감했다. 전자금융사기를 예방하고 보안강화를 위해 이상거래탐지시스템을 구축했고, 업계 최초로 'NH안심보안카드'를 출시했다. 금융소비자 보호에 몰두했다.

김 행장의 현장은 국내만이 아니다. 농협은행은 해외지점 1개(뉴욕지점), 해외사무소 2개(북경사무소,하노이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인도, 인도네시아에는 주재원이 있다. 김 행장은 올해 베트남ㆍ중국 대표사무소의 지점 전환을 추진하고 있고, 인도에도 대표사무소를 개설할 생각이다.김 행장의 현장경영은 지난해 결실로 나타났다. 예수금 잔액이 16조원 순증했고, 방카수수료로 988억원을 거뒀다. 청약저축 신규계좌 123만좌도 눈에 띈다. 그동안 타행에 비해 뒤쳐졌던 건전성 부분도 개선세다. 연체비율은 2013년 1.02%에서 지난해 0.77%로 줄었고, 고정이하비율은 1.97%에서 1.62%로 감소했다.

국내 최초로 NH투자증권과 개설한 복합점포도 올해 기대를 모은다. 은행-증권 원스톱 금융서비스가 가능해 대고객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농협금융 전체 차원에서도 금융 계열사 간 시너지를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다.

금융권 최대 화두인 핀테크도 놓칠 수 없다. 농협은행은 지난달부터 금융권 최초로 '웨어러블뱅킹(Wearable Banking)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웨어러블뱅킹 서비스인 워치뱅킹은 간편 비밀번호만으로 계좌의 잔액ㆍ거래내역 조회가 가능한 서비스다. 또 소량 다종의 금융상품을 고객 개개인에게 맞춤 서비스하는 스마트 금융센터를 올해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김 행장은 "지난해가 시장에서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노력한 시기였다면 올해는 선도은행으로 도약을 위해 내실 경영 기반을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승종 기자 hanaru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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